지리산 송덕사

원빈스님의 묘법연화경 특강

매사정도 2023. 10. 1. 12:18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qUero8WO2k1gRTlb8mPvb3CU7Nb9EiNi&si=AK76PJhi3-BNQzxp

 

원빈스님의 묘법연화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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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리엔테이션 1-1 : 논쟁의 시대 통일 사상을 꿈꾸다 

 

법화경의 3대 주요 사상 (일대사인연)

회삼귀일  : 어떤 수행을 하든 그 끝은 성불하는 하나의 길을 간다.  (통일장이론)(일대사인연) 싸우지 말라.. 

구원실성  : 원래 성불했던 존재이기에 : 회삼귀일의 근거  

행보리심  :  6보살 이야기  

초간단 인도 불교사 

1. 근본불교 : 성불하신 날부터 45년간의 설법기간

2. 넓은 범위의 근본불교 : 부처님을 직접 친견하신 제자들의 살아있었던 기간 100년  

  * 8만4천경 : 1대 제자들이 설법 내용까지 포함

3. 초기불교 : 부파불교 이전의 불교

4. 부파불교 : 불멸 후 100년 경 여러 부파로 나뉘면서 전개 ------ 부파불교는 밀교 이 후까지 계속 이어짐 

5. 대승불교 : 부처님 열반하신 후 500년 뒤 시작 , 적극적인 포교 

법화경  1차 결집  서기 50년경  /  2차 결집 서기 100년경 / 3차 결집 서기 150년경 

100년이 넘는 동안 여러 스승들이 같은 뜻을 가지고 이 사상을 갈고 닦으면서 소의 경전을 만들어냄

-> 결집대승불교는 대승경전을 먼저 만들어 냈고, 이 대승경전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요 사상은 회삼귀일이었음

6. 밀교 : 7세기 경에 시작

 

2. 오리엔테이션 1-2 : 논쟁의 시대 통일 사상을 꿈꾸다! 

 

법화경 성립시 사상인도내 불교외 외도의 사상과 삼승사상(성문,연각,보살사상) 사이의 논쟁성문승 = 소승 (설일체유부) // 연각승(독각) : 학문적 연구 없이 수행만 계속 하는 분들 // 보살승** 논쟁주제 : 성불 유. 무의 문제 법화경 이전에 성립된 대승경전과 사상- 금강경 : 반야경 중에서도 극초기에 성립  - 아미타불의 사상    - 아촉불의 사상- 대승삼매 수행 사상   - 화엄경의 십지설   - 문수보살의 사상    - 보적경 과 유마경 

부파불교 시대의 논쟁 

 

교학의 발달과정에서의 법화경 

교상판석 : 천태지의의 교산판석

1. 부처님 성도후 21일간               - 화엄경         - 상당법문

                                                                         (청중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본인이 보는 세계를 그대로 이야기함)

2. 화엄경을 설하신 후 12년간        - 아함경         - 중생의 근기에 맞춘 법문

3. 아함경을 설하신 후 8년간          - 방등부 경전 - 주요한 대승경전외 경전

4. 대승방등경을 설하신 후 21년간  - 반야부 경전 - 금강경, 반야심경

5. 8년                                         - 법화경  열반 

 

부처님께서 강조하신 내용

화합(<->논쟁, 불방일(사띠), 정진 -> 끝까지 정진하라  : 이 중에서 '법화경'은 화합하는 것을 절대 명제로 삼고있음  

*** 1. 제1품 -28품 까지 제목 외우기 

*** 2. 보살행을 하기 위한 기본으로 제시하는 오종법사행(수지,독경,암송,서사,위인해설(법문) 내가 수행할 한 가지 선택 

 

3. 스토리 중심의 법화경 구조와 특징 2-1

 

방편품 : 야, 너두 성불 할 수 있다 (일불승사상)

법사품 : 야, 너두 법사할 수 있다

법화경의 관점 : 불성마인드셋 : 없는 것을 개발하는 과정이 아닌 회복하는 과정

 

제1품 : 서품 

제2품 : 방편품 : 법화경의 총론 /주제 : 제법실상 / 깨달아 가는 과정 : 일대사 인연 /

           추구하는 모습 : 회삼귀일   나머지는 별론

제3품 : 비유품                    제4품 : 신해품                제5품 : 약초유품

제6품 : 수기품 (수기 - 예언과 보증의 역할)                 제7품 : 화성유품 (성문,연각,보살이라는 휴게소)

제8품 : 오백제자수기품       제9품 : 수학무학인기품     제10풍 : 법사품

제11품 : 견보탑품               제12풍 : 제바달다품 (제바달타의 오역죄  용녀 - 여성 . 소녀. 축생)

제13품 : 권지품 (비구니들 - 여성성불의 문제)             제14품 : 안락행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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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품 : 종지용출품           제16품 : 여래수량품 

 

4. 스토리 중심의 법화경 구조와 특징 2-2

 

사리불 존자의 위상

초기불교 - 부두목 - 지혜제일. 법의 사령관. 상수제자 (성불하는데 걸리는 시간  : 3아승지겁십대겁)

부파불교 이전 - 학장 - 아비담마의 창시자. 고향에 사리불제자 모임 형성 - 나란다 대학의 기원

부파불교 - 욕받이 - 설일체 유부 경전 결집시 성문의 대표가 됨 - 소승이라고 비판 받음

대승불교 - 욕받이 

                -  법화경이 나온 이후 - 언더커버 (잠입수사)

대승불교 이후 - 연기자 

 

네 종류의 성문 : 세친보살

1. 퇴보리심 성문 : 보리심을 일으켰으나 후퇴하여 성문이 됨 - 언더커버 // 석존이 보살 일 때 사리불을 보살로서 교육을 시키고 나중에 석존의 삶을 살아갈 때 사리불은 성문의 집단으로 들어가서 그곳에서 성문으로서 그들을 교화하는 역할 하기를 말씀하시면서 기억을 지워버림 - > 법화경 학자들 의견중의 하나

구원성불의 서사구조 

2. 응화성문 : 성문으로 화생

3. 증상만성문 : 본인들이 성문이나 아라한이라고 교만한 성문 // 법화경 설법 삼청 후 부처님께서 허락하자 가버리는 성문들

4. 결정성문 : 성문으로 결정됨. 다르게 변할 수 없음. 

 

5. 수행자의 마인드셋 , 인불사상 3-1

 

경전의 지남성

경전의 목적 : 경전은 설명하지 않고 방향을 가르킴. 나침반의 역할

논의 역할 : 왜 그 방향인지, 그 방향으로 어떻게 가야하는 지를 설명 

 

법화경의 방향성

금강경 : 안심의 방향성을 가르킴 // 안심으로 나아가기 위한 필수 자질인 반야의 지혜가

무엇인지 다시 방향을 가르키고 있음  // 반야의 이해를 통해서 실천하는 경전임 

묘법연화경 :  방법보다는 정말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 도달 지점을 알려줌

부처님 돌아가시기 전에 마지막 설법으로 하신게 법화경이기 때문에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앞에 40년 동안 설했던 법문은 사실 최종 목적지가 아니였음, 중간과정이었음 

철저하게 믿음으로 들어가는 경전임. 목적지로 가는 방법을 설명하지 않고

최종 목적지가 어디인지 설명하는 경전임 모든 존재의 공통 삶의 목적, 나아가야 할 바를 가르침 

믿음이 아주 중요한 경전임 

 

묘법연화경 제목의 의미 세친보살의 해석 : 연꽃이 진흙 속에서 싹을 틔웠지만 청정한 꽃을 피우듯이, 최고의 가르침인 법화경은 소승에서 나왔지만 그것에 집착하지 않고 꽃을 피운다 그처럼 성문이 법화경을 지니면 그들이 처한 진흙을 벗어나 성불 할 수 있다연꽃이 꽃과 열매를 모두 지니고 있는 것처럼, 믿음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법화경은 법신을 열어 보여 믿음을 일으키게 한다. 연화가 들어간 이유를 당시의 시대 상황으로 해석함 당시의 시대상황: 부파불교 시대의 소수 부파가 설일체유부의 문제점을 지적1) 중생구제의 욕구가 없음 2) 아라한에 만족하고 일체지에 나아가지 않음부파불교를 진흙이라고 비유하고 연꽃비유를 '처염상정' 으로 표현 더러움에 처해 있지만 항상 청정함을 유지 한다는 뜻 // 진흙에서 피어났지만그 연꽃에는 물방울 한 방울 묻어있지 않고 맑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연꽃 이라는 것 

연화 -> 연꽃 -> 중생은 오염된 마음(진흙) 과 청정한 마음(불성) 이 있는데 오염된 마음속에서도 

청정한 마음인 불성의 씨앗을 꽃 피울 수 있어서 중생을 연꽃으로 비유하는 것 

묘법 - 묘 -> 성문,연각,보살의 차별적인 길이 사실은 전부 일불승의 길이었음

                  차별을 무너뜨리는 마묘한 반야 지혜를 담고 있음

         법  -> 1) 진리 (가르침) 꽃 피우는 가르침

                  2) 존재 (천태지의 대사 - > 십법계 - 육법 - 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천상 - 객관세계 

                                                                     사성 - 성문. 연각. 보살. 일불승

                      십법계 : 연화를 탈것으로 해석 / 모든 존재는 탈것을 가지고 어디든 갈 수 있는데

                                  성문,연각,보살 모두 일불승을 향한 길임

***  중생심의 탈 것을 가지고 십법계 어디든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연꽃을 아주 미묘한 법으로서 꽃 피워 낼 수 있도록 방향을 알려주는 가르침  

수나라 혜초스님의 묘법연화경의 영험담 소개

비유품의 삼계화택의 비유 : 삼계화택을 삼거화택 이라고도 함

부처님의 가르침 중에 삼계화택이라는 정형구가 있음

불타는 집의 비유이기 때문에 삼계화택이라는 말이 맞기도 함 그러나

특별히 삼거화택 이라고 한 이유는 수레거(車) 자를 사용하여 삼승을 탈 것에 비유한 것임 

삼승이라는 수레로 중생을 유혹해서 그들의 욕구를 끌어올려서 그것을 방편으로 써서

중생을 구했다 해서 삼거화택이라고도 함

방편품은 법하경 총론에 해당 - 상근기 법문 : 이 법문을 듣고 사리불 존자만 깨달음

방편품의 내용을 요약해서 비유로써 설명을 부탁 - 비유품의 내용

수행자의 마인드셋 , 인불사상

마음가짐 : 의식적으로 가지는 마음가짐과 잠재의식에 습관처럼 가지고 있는 자신의 고정관념과 

감정과 본능으로 비롯된 마음의 태도를 이야기함. 

수행자는 마음가짐이 인불사상을 가져야함

인불사상은 사람이 곧 부처님이다 라는 사상 // 성불의 연꽃을 피워햐 한다 라는 사상

 

삼계의 의미

내삼계 : 마음속의 삼계

욕계 : 마음 속에 욕망이 남아있는 상태의 세계 : 일상의식

색계 : 마음 속에 욕망과 번뇌가 멈춘 상태의 세계 : 기쁨과 사띠의 힘이 남아 있는 의식상태

무색계 : 새계 중에서도 물질에 대한 감각을 어느 정도 뛰어넘은 세계 - 사띠의 힘이 남아있는 상태

* 번뇌가 완전히 끊어지면 열반세계이고, 색계 무색계의 세계는 욕망을 눌러 놓은 상태임 - 선정상태

외삼계 : 마음속의 삼계인 내삼계와 그대로 상응 - 내삼계, 외삼계가 둘다 환으로서 존재함 

 

그 집은 매우 크고 넓었느나 대문은 오직 하나뿐이었고,

그 안에 백명, 이백명 내지 오백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었느니라

* 하나뿐인 대문의 의미

성문.연각.보살이 나가는 문은 하나 - 열반을 체험허는 것

열반으로 나아가는 삼승의 차별들이 원래는 일불승 하나의 길 

 

열반에 나아가는 법

무아 : 자아의 속박으로부터 자유로워 졌다. 무아를 알았다는 것

자아 : 굳은 생각, 고정 관념, 감정, 본능 

 

자아의 열 가지 족쇄

수다원 : 의심, 계금취견, 유신견을 끊음

사다함 : 감각적 쾌락, 적의가 옅어짐

아나함 : 감각적 쾌락, 적의를 끊어냄

아라한 : 색계에 대한 갈애. 무색계에 대한 갈애. 자만,들뜸. 무명을 끊어냄

 

대승의 의미

하나의 문(해탈)을 나온 뒤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대승에 대한 의미임 법화경도 마찬가지임

오후수행의 나아갈 방향과 목적 : 이것을 완성시킨 것이 [묘법연화경]

(묘법연화경) 의 제목 : 성불의 연꽃을 피워야 한다

 

6. 수행자의 마인드셋 , 인불사상 3-2

 

법화경의 특징

지남. 설명하기 보다는 방향을 가리킴. 최종목적지, 공통 목적에 대한 방향을 반복해서

설명하는 특징. 그러다 보니 믿음을 강조 

믿음 : 부처님에 대한 믿음, 가르침에 대한 믿음, 스님들에 대한 믿음을 수단으로

자기자신에 대한 불성에 대한 믿음(마인드셋)을 갖는 것

나도 성불할 수 있고, 모두 성불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믿음

부처님은 모두가 성불 할 수 있다는 것을 믿게 함1) 보증 - 견보탑품      2) 인증            3) 예언 - 수기4) 권수이익 : 이익을 명확히 보여줌으로써 그 가르침을 수지할 수있도록 함5) 검증                      6) 실증7) 논증모두가 성불할 수 있는 존재임 그리고 그 길을 가는데 법화경 수행으로 충분한 것 

 

초기불교의 네 가지 믿음

1. 빠사다 삿다 : 마음이 순간적으로 오염물 없이 맑아진 신심. 지혜와 결합되지는 않는 신심

법문 등을 들음으로써 생기는 신심. 동물에게도 생길 수 있음

2. 오까빠나 삿다 (신해) 담마를 배워서 사유와 지혜를 생긴 신심. 믿음을 통해서 생긴 신심

3. 아디가마 삿다 : 족쇄를 풀어서 일상과 수행 과정과 마음상태에서 드러나는 , 인식이 바뀌어서

자아의 속박에서 자유로워져서 마음 작용 상태가 일어나서 그런 불편한 상태에서 벗어나서 생기는 신심

도와 과를 얻어서 생기는 완벽한 신심

4. 아가마나 삿다 : 집 밖으로 나온 존재들. 집 밖으로 나갈만한 존재들. 부처님이 수기를 주시는데

수기를 받을 때 생기는 신심(보증, 예언) 그 확신을 가지고 성불의 길로 나아가겠다고 하는 

보리서원을 확고하게 가지는 것으로 연결됨  

 

불의 설법 : 탐진치의 흐름에 쓸려가면 육근이 탄진치로 불타게 된다.

현상으로 드러난 중생으 본 특성은 탐진치가 끊임 없이 흘러가는 마음

금강경 : 수다원,사다함,아나함,아라한과의 열 가지 족쇄를 간단하게 표현

수다원의 시작 : 색성향미촉법에 들어가지 않는 자 무아의 흐름에 들어간자 

 

부처님탄생게

부처님이 태어나시자 마자 동서남북으로 일곱걸음 걸으시면서 

"천상천아 유아독존 삼계화택 아당안지"

전반부 : 천상천하 유아독존 : 천상천하에서 오직 나만 존귀한 이유는 존귀하다. 천하다 라는

상대적인 개념에서 벗어나면 유일하게 홀로 분별의 세계에서 벗어난 존귀함이 생김. 

부처님을 무적이라고 표현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 모든 적을 다 이겨서 무적이 아닌, 적이 없어서 무적임

적과 친근함이 없어졌기 때문에 무적임. 인생 전반부에는 이것을 깨치겠노라.. 라는 의미 

후반부 : 삼계화택 아당안지 : 해야할 일을 말하심. 삼계가 불타는 집과 같으니 이 집에 갇힌

내 아들들 전부 편안하게 하리라. 만나는 사람마다 탐진치의 불을 끄는 역할을 해주셨던 석가모니부처님 

 

마인드셋스탠퍼드 대학교 연구진들이 학계에 처음으로 발표한 용어 마인드셋의 2종류1) 고정 마인드셋 : 나는 여기 까지이다 라고 닫아 놓는 것. 윗단이 막혀있는 것이 특징     : 마인드셋으로 인한 고정관념 + 감정 (굳게 만듦) + 본능 (지배하는 믿바닥) 2) 성장 마인드셋 :     1) 성장 (계발, 창조) 마인드셋 - 거지마인드셋 ,    일반적인 가르침    2) 불성 마인드셋 (회복) - 아루눗다 왕자의 이야기 (언제든지 되찾는 마인드셋 ) , 묘법연화경의 가르침 

 

상응 /부처님이 대기설법 / 부처님의 상당법문 / 얼빠짐 

 

부처님의 설법특징

1. 대기설법 : 그릇에 따라 설법 함

    1) 비유설법 : 듣는 사람의 문하가 익숙한 것을 가지고 비유를 들어 설법하는 것

                        청중의 문화로 한 발짝 들어가서 그 문화를 이용해서 설법하는 것 

    2) 차제설법 : 순서가 있는 설법, 눈높이 교육 / 계정혜 삼학은 계를 배워야 선정을 배울 수 있고

                        선정을 알아야 지혜 수행을 배울 수 있다는 것 

2. 방편설법 : 그래서 비유품이 방품품의 요약이라고 하는 것임 . 하얀 거짓말

                    법화경의 법문이 시작되자 마자 나간 '증상만' : '하얀 거짓말이 아니냐' 라는 논리 

    예) 난다 존자에 대한 방편 : 억지로 출가한 난다 존자에게 수행을 열심히 하면 오백명의 천녀들과

          만남을 주선해 주겠다고 약속한 부처님. 이에 열심히 수행한 난다 존자는 아라한에 이르게 됨

          아라한에 이르자 욕구가 사라지고 천녀에 대한 보증은 취소해도 된다고 함 - 부처님의 하얀 거짓말

    예) 아난다 삔띠까 장자의 방편 : 장자의 막내 아들이 불교에 귀의하지 앉자 돈을 줄테니 부처님께 가서

           설법을 들으라고 함, 똑같은 내용을 세번 반복해서 하고, 마지막에 게송을 읊어주심.

           장자는 아들에게 게송을 외워오라고 함. 부처님께서 이를 아시고 10시간 동안 법문을 하시고

           게송을 읊어주지 않음 그러자 장자의 아들은 집중해서 법문을 듣다가 깨닫게 됨 

 

삼거화택의 비유

수레 - 탈것의 비유 대승기신론의 '승'과 같음 '

승'은 중생심을 말함 일체 중생은 중생심을 타고 십법계를 향해 나아가는 자유가 있음

그러나 자유를 누리기 보다는 묘법의 길, 나아가야 할 길을 일불승으로 나아가야 함 

 

삼승 : 성문,연각,보살 : 삼승이 실은 일불승을 향해서 나아가고 있었음

보편적으로 이야기 할 때는 육도윤회를 하고 있는 범부들이 일불승으로 나아갈 것임 

십법계를 일불승 하나로 포섭하는 법문 -> 대통일장 이론인 법화경임

성문 : 문혜(듣는것) 을 좋아함           

연각 : 사혜 (사유하는 것) 을 좋아함

보살 : 수혜 (돕고 실천하는 것) 을 좋아함

육도중생 : 불타는 번뇌를 좋아하는 존재는 어떻게 일불승으로 가는가? 방편으로써 욕망을 채워주고

그 욕망을 미낄 삼아 불타는 집에서 빼내 주는 것 .. 이것이 방편의 의미임 

 

아라한이 성불의 길로 나아가는 것은 쉽지 않은 길임

아라한은 불타는 집에서 나옴, 그래서 자아와 자아에서 비롯되는 번뇌가 모두 소진됨

그래서 잿더미와 같음. 그래서 잿더미 속에서 다시 꽃이 핀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임

그래서 묘법연화경이 믿기 어려운 경전이고 받아들이기 어려운 경전임

그래서 아무나 들을 수 없는 경전으로 칭송되어 옴, 묘법연화경은 마치 불사조를 만드는 경전과 같음

 

7. 왜 살아가는가?  일대사 인연의 나침반과 뇌내호르몬 4-1

권수이익 

 

욕망에 대한 관점

부처님께서는 욕망을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있는 그대로 바라 봄

일반적인 한국 불자들에게는 부처님께서는 욕망을 제거해야 한다고 알려짐

그런데 욕구를 제거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탐욕을 제거해야 하는 것임

탐욕은 서울대를 가고 싶은데 공부를 안하는 것

욕구는 서울대 갈 만큼 열심히 공부하고 있고, 목표가 서울대 가고 싶은 것

탐욕과 욕구의 차이

인이 있고, 과가 있는데 이 둘이 맞지 않는 것 -> 탐욕 

인간은 순박하게 무엇인가를 원하는 마음이 있음 - > 욕구 

부처님께서는 욕망을 쓰기를 권장하시고, 탐욕은 제거하기를 권장하심

남에게 억눌리면 힘 없는 우울증에 걸리고, 자기를 억누르면 변태가 됨

부처님께서는 탐욕에 부풀어 있는 욕구를 잘 조절하면 원하는 욕구만 남음

그 중에 건강한 욕구는 서원이라고 표현함

무언가 우리가 성공하고 성취하기 위해서는 뜻대로 만족되는 네 가지 방법 (사여의족)

사여의족  - 욕여의족 (욕구) - 정진여의족 (노력) - 심여의족 + 사여의족(올바른지 검토) 

현대어)      동기                   노~~~~력               마인드셋    방법(사유,검증,분석,확인) 

(동기.. 마인드셋.. 방법을 가지고 노~~~력) 

 

법화경의 구성

[법화경]의 성립 발달사를 보면 3번의 결집 후 서품 부분을 가장 나중에 씀 

가장 먼저 쓰인 부분은 방편품임, 방편품은 총론에 해당 방편품 하나로 이야기는 끝

그러나 방편품을 가지고 이해 못하니 사리불 존자 혼자 깨닫고 따라온 아라한들이

못 깨달으니 비유를 들어 한번 더 설명해 주시길 부처님께 부탁드림..

래서 삼승성불의 이야기를 삼거화택의 비유를 들어 설명을 해주심

그러고 나니 효과가 생기고 그러자 아라한 마음 속에 욕구가 일어났음 

아라한을 바라보는 관점이라고 하는 것은 욕구가 존재임

욕구는 자아를 일으킴.. 그런데 자아가 불타 사라진 니르바나에서 욕구가 살아난 것임

그래서 [법화경]은 불사조의 모티브를 가지고 있음

자아가 완전히 타서 죽어버린 아라한의 마음에서 욕구가 살아남, 이것이 바로 신해품의 핵심

원하지 않는 자는 법화경을 들을 수도 없고, 받아들일 수도 없고, 이해할 수도 없고, 실천할 수도 없음

수기설법

장자궁자 의 구조

실향스토리 -> 탈향스토리 -> 귀향(본래면목, 오후수행) 스토리

이 이야기는 4아라한의 이야기이고 '법화경'을 읽고 잇는 불자들을 비유로써 이야기 하고 있는 것임

[법화경] 의 비유임

법화칠유

1. 삼거화택의 비유

2. 장자궁자의 비유 : 귀향하는 과정을 법화경에서는 '일대사인연을 추구한다' 또는 일대사인연을 해결한다

라고 하는 것임 교리적으로는 성불을 위해 보리도를 추구한다 라고 하는 것임  

3. 삼초이목의 비유

4. 화성보처의 비유

5. 계주명주의 비유

7. 빈인계주의 비유

8. 양의병자의 비유

 

8. 일대사인연의 나침 반과 뇌내호르몬 4-2

 

동사섭

 

메슬로우  

1. 생리적욕구  2. 안전욕구  3. 집단소속욕구  4. 명예 욕구 

불교) ------------------ 오욕락(재) (세간욕망)  

5. 자기 완성 : 자기 계발  : 4번까지의 해결이 되어야만 5번 가능  //   봉사 

불교) ------------------ 출세간의 욕망 (법) (절대의존집단) 

 

뇌내혁명 : 모든 일은 작용과 반작용.. 5.자기완성의 욕구 추구는 엔돌핀만 계속 나온다.. 

엔돌핀  :  나오다 멈추게되면 아드레날린이 나온다. 

아드레날린 (독성) : 과다해지면 몸에 남는다, 목적을 이루는 순간,, 다음목표.. 

자기완성 : 상구보리 // 봉사 : 하와중생 // 법화경 : 일대사인연

악습은 자잘한 일들을 막는다.. 마인드셋 : 마음가짐 준비 

고정마인드셋 / 성장마인드셋 / 오종법사행 /

 

9. 할 수 있다는 태도를 만드는 수기 5-1  : 역경과 순경의 소화 보왕삼매론

#수기 #역경 #마인드셋    못하겠다는 태도 : 장애

경계 : 순경

         역경 : 팔고           *** 수행자에게는 순경도 역경도 역경이다. 

마라견책경 :  번뇌에 사로잡히면 몰상식 해진다. 

수행자의 역경

불안 : 역경계를 만나거나 순경계를 만나거나 안심이 깨지면 모두 불안

모함 : 사무량심(선한마음)으로 대처 // 칭찬 : 부정관, 삶의 부상함 (마음 다잡기) 

역경을 만난다 (불안) - 선정 - 모든 역경은 나의 업으로부터 보왕삼매론 순경이든 역경이든 만나게 되면

업대로 행동하게 되는데 방법이 있다. 
1. 불안을 다 잡는다. (입보살행론 中 : 나무토막처럼 가만히 있으라)  - 선정의 힘

2. 재맥락화(의미를 찾는다) 재정의 (지혜로서 살핌)     - 지혜의 힘 

3. 인내한다 (정직한 시간투자) 

 

10. 할 수 있다는 태도를 만드는 수기 5-2

신심 1. 청정 - 의심으로 인해 안심이 많이 깨진다. - 신심으로 (안정감)  과학도 종교 (믿음) 

        2. 도약 

초기 불교 신심 4 : 빠사다삿따 , 옥까빠나 삿따.  아디담바 삿따 , 아가마나 삿따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느끼는 것.. 원하는 것을 바라는 촛점.. 잠재의식으로 들어간다 

소원(원하는 바) 성취 확률 : 간절함 - 의심 

뇌. 잠재의식으로 : 뇌는 반복하는 것을 중요하다고 판단한다.  충격요법. 기쁨,환희 (기꺼히) - 확신(믿음)  

확신 : 자력, 타력 (묘법연화경 의 수기) ,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 확신을 주기 위하여 수기

- 자각(수기를 기점으로 자각)  - 잠재의식으로 들어감

불안 나무토막처럼 가만히 있어야 할 때 버티기  기꺼운 마음.. 안정된 마음을 가지기 위한 낫을 갈기 (정진) 

 

11. 꿈에 빠져있는 붓다, 중생 6-1

꿈 깨라..  : 꿈에서 깬 이들의 말 // 허망함에서 벗어나기 // 

교상판석 : 천태지의 스님 (오시교판) 화엄 21일(상당법문) - 아함경 (12년 설하심)(가장 쉬운것 부터)

- 대승방등경 (8년) - 반야부 (22년)(보물창고 관리) - 열반경, 법화경(8년)  :1승 2승 3승 : 3승 (회삼귀일)   

고정마인드셋 : 거지마인드셋 (항상 자기의 발목을 잡는다) (90%)

성장마인드셋 : 무엇이든 가능 (10%) - 법화칠유 (마음가짐을 바꿀 수 있다) 

깨침의 순간 (돈오) : 깨침은 한 순간에 일어나는 것처럼 보이나 결정적 한가지로 인해 깨치는 것임  

[약초유품] : 붓다의 지속가능 교육법  // 아주작은반복 (스몰스텝전략)  //  일만시간의 법칙 (의도적 노력) 

법화경 : 어떻게 하면 성공할 것인가보다.. 어떻게 지속시켜 더 나은 결과를 낼 것인가.. 

 

12. 허망한 환상에서 끝나지 않도록 하는 시간관리론 6-2

1만 시간의 법칙 : 시간을 버린다(얼빠짐)(숨쉬기,먹기,자기) .. 시간을 투자한다(얼빠지지 않고 의식적인 연습)  

스승,메뉴얼,개인의 컴포트존을 넘어서는 단계부터 불편해도 노력 (컴포트존부터 전문가), 과제가 명확,구체적 

즉각적인 피드백 .. 효과적인 심적 표상 상상 .. 향상심.. 하라는 대로..  받아들일 용의.. 의식적인 연습 

마음이 죽는것.. 오늘 단 하나도 발전하지 않는 것..  (향상심이 죽음)  이 후의 삶은 의미가 없다.

지혜가 생기는 과정 :  문(정보를 듣고 배워야) 사(사유하는 과정) 수(실천)  

차제설법 : 눈 높이에 맞는 가르침

삼승을 설하고 일승을 설하셨는가?

궁극의 목표 : 일대사인연 

장기 : 일대사인연(일체지성불) 

중기 : 성문(해탈) 연각(12연기) 보살 (만행)

단기 : 성문(사성제,팔정도) 연각(12인연 사유) 보살 (육바라밀,십바라밀)

초단기 : 오종법사행,  롤모델보살행 

(회삼귀일) 

(구원실성)

(행보리심) 

통일장이론

 

13. 중생의 정채를 밝히다 붓다의 자존감 수업 7-1

14. 중생의 정체를 밝히다 7-2

15. 불안의 시대에 꼭 필요한 인류의 교과서 붓다의 안심법문 8-1

 

 

 

원빈스님의 묘법연화경 특강 (관세음보살보문품)

 

후반부 - 행보리심(동기)

관세음(듣기때문에)보살

1. 듣는다 (이근원통)/천안   2. 성취 (1. 옹호(안전) 2. 소원) /천수  === 자비심+지혜 ----> 보리심 

 1번.. 듣는다... 듣는다.. 듣는다.. 

자비심은 말이나 생각이 아닌.. 실현.. 구현.. 현실화.. 이것이 특징이다.

현실화 되지 않은 자비심은 허망.. 용기내어 실천.. 현실화 완성시킬때까지... 자비심이 발현될 수 있도록

의도를 가지고 신경을 써야한다..  

 

천수경. 화엄경. 능엄경. 관무량수경 경전 참고하여 관음사상을 체계적으로 추가공부해볼것.. 

 

비슈뉴신화를 흡수한 분이 관세음보살님 (신묘장구대다라니) 

천수(일체지) 천안(대연민삼매)  (석가모니부처님에게서 모티브) 

 

응신과 화신의 방편

상황마다 변화는 관계.. 적절한 나의 본분사가 무엇인지 보고 대응

방편 : 모습.역할.문화.대응.수단.. 중생을 구하는 대전제 나머지는 과감이 포기 

말에서 끝나지 않고 성취  자비심을 끈기로 삼아 끝까지

지혜 의 반대 고집..  어리석음.. 인간관계 파탄..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 두가지 방법 - 석가모니 부처님 말씀

1. 전문기술과 전문지식을  익힌다.  (전문 : 분야, 흐름타기, 대체 불가능한 사람되기) 

2. 관계를 개선한다 (관계속에서 자비로운 성품을 가져야 한다) // 착한거 아님..  

 

가치는            값은 수요와 공급에 의하여 결정됨.. 

관세음보살님을 닮아가자..  일단 어떤 상황에서든 경청의 자세를 가지자.. 

 

1. 경청하는 보살  (관계속에서 말은 많이 할 수록 손해 // 상대방이 말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 고민)

2. 맞춰주는 보살 (응신, 화신) (상대방 취향에 맞춰 주기)

(무조건 맞춰주다보면 정신병 걸릴 수 있으니 나의 자비심 게이지에 맞추어.. 지혜롭게.. 

건강한 성인의 관계는 1:1 나를 지키는 선에서3. 도와주는 보살 (조력해주는 보살) : 도와줄 수 있도록 권한을 내 주는 것.. 허락하기 위해 일심으로 관세음보살님은 나를 도와주고 싶어하시는 분4. 보호해주는 보살   안전에 대한 욕구 // 자존감 (자기효능감, 자기안정감,자기조절감) 생존 보상5. 성취의 보살 (경청, 맞춰줄 줄 알아야, 도와줄 수 있는것은 용기내어 돕기, 보호해주고.. 나도 남도 끝까지 도와 성취 

 

관음수행 하는 법  (소원성취수행) 1. 관세음보살칙명염불(쉽기 때문에) 보문품2. 42수 진언 (신묘장구대다라니.. 관음 주력수행. 광본천수경3. 관음참회법 (천수경, 자비도량참법, 관음참법) 4. 관무량수경 16관법 5. 이근원통수행 : 잘 듣는 것  소리라도 잘 듣는 것.. 소리에 집중점 ,사띠 소리에 마음을 두는 것6. 자비명상 (으뜸..  1석2조)  자비심에 이끌리는 타력에 의존.. 나의 마음속 자력 7. 성취시키는 수행.. 뭐든지 마음 먹었으면 성취시키자.. (쉬어감은 있지만 정지는 없다)  끈기.. 끈기.. 끈기.. 

 

시작과 끝듣는것에서 시작.. 성취시키는 것에 서 끝... 이것이 자비심..  

 

 

감사합니다. 스님 나무관세음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