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회차 가을정진 47일 (5651일),원빈스님 담큐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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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어리석다고 아는 사람은 바로 그 이유 때문에 현명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지만
자기가 현명하다고 여기는 사람은 참으로 어리석은 이라고 불리네.
<법구경>
수면을 바라보는 시선은 변해왔다.. 수면에 대한 고정 적인 생각을 할 필요가 없다.
원래 인간은 분할수면.. 통잠 자야 한다는 생각은 고정관념일뿐.. 수면에 대한 오해를 하지 말자..
행복경
어리석은 사람과 가까이 하지말고 지혜로운 사람과 가까이하며 존경할만한 사람을 공경하는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21송
때 없이 장엄된 광명 한순간 한시에 널리 모든 부처님 회상에 비추어 모든 중생들을 이익되게 하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_()()()_
삼보에 귀의합니다
입보살행론 92일차
7:26 마침내 우리가 우리의 몸을 음식과 같게 여기는 마음을 갖게 되면
우리가 우리의 몸을 주어버리는 데에 무슨 어려움이 있겠는가.
라) 보살에게는 고통이 없고 오직 즐거움뿐이라고 사유한다
7:27 보살들은 악을 버리셨기에 육체적인 고통을 느끼지 않으시고
명료하게 공성을 깨달으셨기 때문에 정신적인 고통도 겪지 않으신다네.
7:28 복덕에 의해 몸이 안락하고 지혜에 의해 마음이 행복하신
자비를 가진 보살들이 윤회 속에 머문들 무슨 고통을 느끼시겠는가.
7:29 이 보살들은 보리심의 힘 때문에 과거의 모든 악업을 정화하셨고
바다와 같은 복덕과 지혜를 쌓으셨기 때문에 성문들보다 더 높으시다네.
7:30 그러므로 절망과 피로를 쫓아주는 보리심이라는 수레를 타고
이렇게 기쁨에서 기쁨으로 나아가시는 분들을 마음에 잘 새긴다면 누군들 낙담하겠는가.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원빈스님
담큐 151 효과 없는 독서란?
독서가 효과가 없는 이유
첫째, 기억하지 못한다. 둘째, 생각하지 않는다. 셋째, 글을 쓰지 않는다.
넷째, 행동하지 않는다. 다섯째, 무언가를 만들지 않는다.
독서가 효과를 발휘하려면?
첫째, 오래 기억한다. 둘째, 생각하는 독서를 한다. 셋째, 글을 쓰게 된다.
넷째, 행동을 이끈다. 다섯째, 창조적인 일을 한다.
'효과 없는 독서'는 이제 그만! 메모 독서는 '효과를 만드는 독서법'입니다. -<메모 독서법> 중-
독서의 효과는 무엇인가요?
기억? 지식? 지혜? 독서의 효과는 '배움'입니다. 또한 배움의 정의는 변화입니다.
그렇기에 독서는 변화를 동반할 때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변화는 언제 일어날까요?
첫째, 두뇌에 입력되어 기억되어야 합니다. 그럼 두뇌는 항구적인 변화를 경험합니다.
둘째, 변화된 두뇌에서 지식과 지혜가 산출되어 경험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두뇌의 변화에서 머무르지 않고, 삶으로 흘러나오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이를 때 삶을 변화시키는 독서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독서? 해야죠! 소용없는 독서? 그것도 해야 됩니다. 소용없는 독서가 쌓여서 소용이 생기는 것이니까요.
독서? 무조건 하세요. 매일 하세요. 많이 하세요. 즐겁게 열심히 하세요.
계속 하세요. 언제까지? 삶이 충분히 개선될때까지요.
그거 아세요? 계속 하고, 많이 하는데 장사 없습니다. 하면 됩니다.
안 하면 아무것도 안 되구요. 그냥 이게 진실입니다. 나머지는 핑계이구요.
2023.10.16 오늘도 붓다로 삽시다!
오늘의 경전 <입보살행론> 8:102
그리고 만일 고통을 겪는 주체가 없다면 나의 고통과 남의 고통이 어떻게 다르겠는가.
고통은 어디까지나 고통일 뿐이므로 구별하지 말고 우리는 모든 고통을 없애야 한다네.
오늘의 동영상
스토리 중심의 법화경 구조와 특징 \[원빈스님의 묘법연화경 2-1강\]
https://youtu.be/k92kErowmec
오종법사행 : 수지독송해설서사
1회차. 50년경 : 원형법화경 : 2품부터 9품까지 형성 [회삼귀일]
2회차. 100년경 : 10품부터 22품까지 2회차 완성이 된 후 1품인 서품이 추가됨 [구원성불 제15.16.17품]
3회차. 150년경 : 23품부터 28품까지(보살행 6품) [보살행 (행보리심)]
제1품. 서품
제2품. 방편품 (묘법연화경 총론) - 주제 : 제법실상 / 깨달아가는 과정 (일대사인연) 추구 : 회삼귀일
제3품. 비유품
제4품. 신해품
제5품. 약초유품
제6품. 수기품 (수기-예언과 보증의 역할)
제7품 : 화성유품 (성문,연각,보살이라는 휴게소)
제8품 : 오백제자수기품
제9품 : 수학무학인기품
-------------------------------------------------------------- 1기 원형 법화경
제10품 : 법사품
제11품 : 견보탐품
제12품 : 제바달다품 (제바달다의 오역죄 : 용여 - 여성. 소녀. 축생)
제13품 : 권지품 (비구니들 - 여성 성불의 문제)
제14품 : 안락행품
------------------------------------------------------------------ 법화경 중반부
제15품 : 종지용출품
제16품 : 여래수량품
주요내용
방편품 : 야.. 너두 성불 할 수 있다 (일불승 사상)
법사품 : 야.. 너두 법사 할 수 있다
법화경의 관점 : 불성 마인드셋 - 없는 것을 개발하는 관점이 아닌 회복하는 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