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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하신 부처님과 가르침과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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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화를 소나기처럼 퍼부어도 감각적 쾌락을 다 채울 수 없네. 감각적 쾌락이란 감미로움은 적고 고통스러운 것이네.
현명한 사람은 그와 같이 알아서 천상의 쾌락에서도 기쁨을 구하지 않네.
온전히 깨달으신 임께서는 갈망을 부수는 데서 기뻐하시네.
<법구경>
행복경
분수에 맞는 곳에서 살고 일찍이 공덕을 쌓으며 스스로 바른 서원을 세우는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20송
안락세계는 청정하여 항상 때가 없는 법륜을 굴리네. 화현하신 부처님과 보살들의 광명 수미산이 머무는 것과 같다
밝게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_()()()_
입보살행론 162일차
(3) 法無我법무아가 성립하는 바른 원인
가. 金剛屑因금강설인
가) 원인 없이 생긴다는 것을 논파한다
9:116 대부분의 형상들은 원인들로부터 일어난다는 것을 일반인들까지도 분명히 알 수 있나니
예를 들어, 연꽃의 줄기와 같은 다른 부분들은 다른 원인들로부터 일어난다네.
9:117 (반론) 무엇이 다른 원인들을 만드는가 라고 한다면 (중관) 선행(先行)하는 다른 원인들이라네.
(반론) 어떻게 원인이 결과를 낳는가 라고 한다면 (중관) 원인 속에 잠재하는 힘 때문이라네.
나) 자재천의 常因상인으로 생긴다는 것(恒因論항인론)을 논파한다
(가) 자재천의 因인으로 생긴다는 것을 논파한다
9:118 (외도) 이쉬와라(自在天자재천,Isvara)가 만물의 창조자라고 한다면
(중관) 그러면 이쉬와라가 누구인지 설명해 보라.
만일 그가 5대 원소라면 그렇게 부르지 구태여 애써 '이쉬와라' 라고 부를 필요가 있는가.
9:119 더구나, 흙과 그 밖의 요소들은 하나가 아니고 무상하고, 스스로 움직일 수 없고 신성(神性)도 없으며
우리는 그 위를 밟을 우 있고 그들은 부정하나니, 그것들은 그대들이 주장하는 그런 신(神)이 아니라네
9:120 공간은 신이 아니니, 자력으로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며, 그것은 자아도 아니니,
자아는 존재하지 않음이 증명되었다네.
만일 그 창조자가 알 수 없는 존재라면 그에 관해 얘기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담큐 204 생각이 바뀌면 삶이 바뀝니다.
인생이 공허하고 일상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평소 내가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하는 여러 행동과 마찬가지로 생각 또한 습관이다.
그리고 그 습관들이 작은 변화를 만들고 중력처럼 행복을 끌어당긴다.
생각의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달라진다.
-<슬로싱킹> 중-
#사이업
불교 교리에서는 모든 행위의 근본에 마음을 둡니다.
신구의 삼업 중 의업을 으뜸으로 두고, 나머지 신업과 구업은 의업을 따라가는 그림자로 묘사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신업과 구업을 사이업이라고도 표현합니다.
사업 즉, 의업이 일어난 뒤에 이를 반영하여 나오는 업이라는 의미입니다.
생각이 바뀌면 당연히 말이 바뀝니다. 생각을 바꾸면 행동도 바꿀 수 있습니다. 생각이 근본이니까요.
한 생각을 바꾸면 삶이 한 번쯤 바뀝니다. 생각의 습관을 바꾸면 삶의 습관이 바뀝니다.
핵심은 생각을 바꾸면 진짜 삶이 바뀌느냐가 아니라 생각을 얼마나 바꿀 수 있느냐 이것입니다.
생각이 바뀐다면 분명히 말과 행동에는 반영됩니다. 딱 그만큼.
공짜는 없습니다. 더도 덜도 없습니다. 딱 그만큼 바뀝니다. 정말 공정하지 않나요?
2023.12.25 오늘도 붓다로 삽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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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경전 <입보살행론>
4:9 다른 어떤 이가 단 한 순간이라도 보살의 선행을 방해한다면
중생들의 행복이 줄어들게 하는 것이므로 그도 끝없이 악도에서 고통받게 된다고 하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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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백문백답] 033. 제가 수행을 오래했습니다. 깨어있음을 스승에게 점검받을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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