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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회차 하안거 정진 6,7,8일 (5873,5874,5875일), 어른수업 학습지 148,149,150일차 , 사띠수업 26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사띠명상
매사정도 2024. 5. 29. 18:26출처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붓다스쿨 카페내의 글입니다
거룩하신 부처님과 가르침과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_()()()_
60회차 하안거 정진 6일 (5873일)
단지 중생을 이롭게 하는 한 생각으로 얻은 복덕이 제불에게 공양하는 것보다 수승하거늘,
하물며 일체 유정을 이롭고 안락하게 하기 위해 정진하여 얻은 복덕에 대해서는 더 말할 필요도 없다!
<입보리행론강해> 중
미래는 지금 이순간을 변화시키는 사람만이 바꿀 수 있다. 하루를 바꾸는 것이 수행의 첫걸음
행복경
존경하고 겸손하며 만족하고 감사할 줄 알며 때에 맞추어 가르침을 듣는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6송
보배스러운 성질의 공덕으로 된 풀은 부드럽게 좌우로 흔들리며 접촉하는 사람은 수승한 즐거움이 생기는 것
가전린다를 초월하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_()()()_
숫타니파타 2장 11 라훌라의 경(130일차)
335 "항상 함께 지내기 때문에 너는 어진 이를 얕보는 것이냐?
인간을 위해 햇불을 비추는 분을 너는 존경하느냐?"
336 "항상 함께 지낸다고 해서 저는 어진 이를 얕보지 않습니다.
인간을 위해 햇불을 비추는 분을 저는 존경합니다."
337 "기분 좋은 대상, 마음을 기쁘게 하는 다섯 가지 감각적 쾌락들을 버리고,
믿음으로 집에서 집을 떠나 괴로움을 끝내는 사람이 되라.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어른수업 학습지 148일차
1️⃣ 오늘의 글 : 수직의 공부와 수평의 공부
명상은 우리의 가장 내밀한 욕망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며, 내면의 자유와 행복을 발견하고,
삶과 자신을 일치시킵니다. 명상을 통해 자신이 누구이며 이 낯선 삶에서 현명하게 살아가는 법이
무엇인지 보다 잘 이해하게 됩니다. 명상은 삶과 죽음의 과정도 이해하게 합니다.
필요한 것은 다만 내면의 고요함을 기르기 위해 체계적으로 명상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내면과 주위의 모든 것을 자각하게 되며 그 모든 것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처음 만나는 명상 레슨> 중-
명상은 수직의 공부입니다. 독서는 수평의 공부입니다.
독서는 정보의 양이 충분해지고 넘쳐흐를 때 의식을 수직으로 도약시킵니다.
명상은 곧바로 마음의 격을 높입니다. 당연히 수직으로 곧 바로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대가가 필요하죠. 엘레베이터를 설치하려면 공짜로 되나요?
독서는 쉽습니다. 명상도 쉽습니다. 절대적 난이도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익숙함이 다릅니다. 독서는 익숙하죠. 하지만 명상은 낯섭니다.
이 낯섬을 이겨내야 합니다. 그럼 수직으로 격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띠의 질이 곧 사람의 격입니다.
심해의 깊이에 따라 경험이 달라지듯 의식의 수준에 따라 경험은 자동으로 달라집니다.
명상이 그러합니다. 순수 사띠수행이 그러합니다.
삶이 깊어지고 의식의 수준이 높아지는 길입니다. 낯섬만 견뎌낸다면 말입니다.
수직과 수평.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2️⃣ 오늘의 질문
- 명상은 낯설지만, 이 낯섬을 이겨낸다면, OO으로 격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빈 칸에 적절한 말은 무엇인가요?
수직
3️⃣ 오늘의 키워드
#정신적자립 #명상 #사띠수행 #사띠의격 #수직성장
🔹 오늘의 공지
- 하안거 정진 시작합니다! https://cafe.daum.net/everyday1bean/TqU/1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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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회차 하안거정진 7일 (5874일)
중생은 비록 고통을 여의려고 하지만 나쁜 습관의 압박으로 도리어 고통 속으로 내달리고,
어리석은 사람은 비록 안락을 원하지만 어리석음 때문에 자기 안락의 인연을 원수처럼 부숴 버린다.
<입보살행론강해>중
행복경
인내하고 온화하게 말하며 대에 맞추어 수행자를 만나 가르침을 받는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7송
천 가지, 만 가지 보배스런 꽃들 흐르는 연못 위 가득히 덮고, 부드러운 바람이 불면
꽃잎 휘날리어 교착되는 광명 찬란하도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_()()()_
숫타니파타 2장 11 라훌라의 경(131일차)
338 선한 친구와 사귀라. 소음이 적은 한적한, 외떨어진 거처로 가라. 음식에 적당량을 알라.
339 가사, 탁발 음식, 필수 의약품, 침구와 깔개, 이것들에 대하여 열망하지 말라. 세상으로 다시 돌아가지 말라.
340 다섯 가지 감각기관을 절제하고, 계율의 항목에 따라 절제 하라.
몸에 대하여 마음집중을 하라. (윤회하는) 세상에 대하여 아주 싫어하라.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어른수업 학습지 149일차
1️⃣ 오늘의 글 : 수행에 몰입한다는 것
학자는 공부하느라 먹고 자는 것을 잊을 정도가 되어야 학문에 입문할 수 있으며,
그런 후에야 즐거움이 찾아든다.
하는 둥 마는 둥 공부하거나 공부를 했다가 말았다가 해서는 학문을 이루지 못한다.
-<슬로싱킹> 중-
몰입은 문턱이 꽤 높은 마음입니다.
다만 그 문턱을 넘어서면 수승한 즐거움이 기다립니다. 세상 그 어느 기쁨보다 뛰어난 환희가.
몰입은 무엇에든 가능합니다. 일상과 삶의 어떤 경험에든 전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주어지는 어떤 주제든 집중이 가능합니다.
몰입과 전념 그리고 집중은 대상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질에 따라 변화하는 것입니다.
한 가지 대상에 온 마음을 쏟는 것이 몰입의 시작이라면 몰입, 전념, 집중을 불러오는 깨어있음
그 자체에 온 마음을 쏟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것이 수행자들의 몰입법입니다.
대상 없는 몰입. 정확히는 사띠 그 자체에 몰입하는 사띠를 대상으로 하는 몰입.
이것이 숙련된 수행자로 나아가는 문 중 하나입니다 문턱은 높지만 기쁨은 큽니다.
2️⃣ 오늘의 질문
- 몰입, 전념, 집중은 OO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OO의 질에 따라 변화하는 것입니다.
각 빈 칸에 적절한 말은 무엇인가요?
- 수행자의 몰입법은 OOOO 그 자체에 온 마음을 쏟는 것입니다. OOOO은 무엇인가요?
대상, 마음, 깨어있음
3️⃣ 오늘의 키워드
#몰입 #사띠를사띠 #기쁨 #전념 #집중 #지속적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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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회차 하안거정진 8일(5875일)
그 누가 안락이 다하여 고난으로 가득 찬 중생들에게 무량한 안락을 가져다주고
일체 고통을 여의게 하며, 어리석음 역시 없애주려 하겠는가? 이 행보리심과 견줄 만한 선행이 어디에 있겠는가?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선지식이 있는가? 또 이보다 더 넓은 복덕이 있을 수 있는가?
<입보리행론>중
수행한다는 것은 일어나는 것을 일어나는 대로 알도록 하는 것입니다.
행복경
감관을 수호하고 청정하게 살며 거룩한 진리를 깨닫고 열반을 성취하는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8송
궁전과 모든 누각에서 시방을 걸림 없이 관찰할 수 있고, 여러 나무의 서로 다른 빛과 색이
보배스러운 난간 두루 둘러싸고 있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_()()()_
숫타니파타 2장 11 라훌라의 경(132일차)
341 기분 좋고 욕망에 연결된 겉모양을 피하라. 기분 좋지 않은 대상에 대하여 집중되고 하나 된 마음을 닦아라.
342 ('나' 라는) 상이 없음을 닦아라. 교만의 잠재적 경향을 버려라.
그러면 교만의 온전한 이해에 의해 평온하게 유행하리라."
이처럼 부처님은 이런 게송으로 라훌라 존자에게 되풀이해 가르치셨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어른수업 학습지 150일차
1️⃣ 오늘의 글 : 자신에 대한 확신
“잠 못 이루는 사람에게 밤은 길고 지쳐 있는 나그네에게는 지척도 천리
바른 진리를 깨닫지 못한 자에게는 윤회의 밤길이 아득하여라.”
-<법구경> 중-
모든 것은 상대적입니다. 상대적으로 경험됩니다.
용기 있는 이에게는 아무것도 아닌 상황이 용기가 부족한 이에게는 큰 문제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상대적으로 크다는 느낌을 받는 것입니다.
자신감이 중요한 이유는 근거를 지니고 스스로를 믿는다면 인색한 마음이 확장되기 때문입니다.
열린 마음 그리고 고요한 마음은 인간이 지닌 좋은 특징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자비와 지혜 같은. 닫힌 마음 그리고 산만한 마음은 번뇌가 춤추기 가장 좋은 무대입니다.
탐욕과 분노 어리석음이라는 무용수가 춤을 춥니다.
자신감은 불안에서 벗어나 안심에 이르도록 만드는 힘입니다.
불확실한 세상 속에서 나도 믿지 못한다면 그의 경험 속 불확실함은 더욱 증폭되겠죠?
자신감을 증명하세요. 스스로에게.
2️⃣ 오늘의 질문
- 닫힌 마음과 산만한 마음은 O, O, O라는 번뇌가 춤추기 가장 좋은 무대입니다. O, O, O는 무엇인가요?
- 자신감은 불안에서 벗어나 OO에 이르도록 만드는 힘입니다. OO은 무엇인가요?
탐.진.치 / 안심
3️⃣ 오늘의 키워드
#자신감 #탐진치 #불안 #안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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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띠수업 26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사띠명상
개에게 물렸습니다. 거의 다 나았습니다. 경험을 되짚어 보겠습니다.
개에게 물리면 몸과 마음이 어떻게 반응할까요? 긴장합니다. 이후에도 긴장합니다. 저도 그렇더군요.
일단 개를 보면 일종의 트라우마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무서워서 끔찍한 그런 느낌은 아닙니다.
하지만 자동으로 긴장되는 것은 어쩔 수 없더군요. 이것이 긴장반응입니다.
해결하여 편안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완반응으로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이것이 1단계입니다.
<이완반응>의 저자 허버트 벤슨은
모든 영적수행을 ‘이완반응’이라고 통칭했습니다. 저는 일부 동의합니다.
일부의 내용은 이러합니다. 모든 영적체험으로 들어가는 ‘문’은 이완반응입니다.
문을 통과한 이후에는 이완반응이라는 표현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그래서 일부만 동의합니다.
분명한 사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수행 도중 경험하는 영적체험 즉, 심상은 이완반응의 문을 통과할 때 일어납니다.
둘째, 수행을 통해 경험되는 자기이해와 지혜는 이완반응의 문을 통과해야 생겨납니다.
셋째, 수행의 결과 일상의 경험과 삶이 변화하는 것은 이완반응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넷째, 경험의 변화가 축적되어 물리적으로 두뇌가 변화하고,
뇌파가 변화하며, 무의식까지 변화할 때는 이완반응이 필수입니다.
결론은? 이완반응은 ‘안심의 문’의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개에게 물린 긴장감으로부터 안심하기 위해서는
1단계 이완반응을 활용합니다. 원명상으로 몸과 마음을 이완시킵니다.
2단계 목적에 따른 심상을 활용합니다. 저는 치료 과정에서 상처가 염증 없이 치유되는 상상을
활용했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살이 울퉁불퉁하게 자라나 운동능력에 장애가 생길 수도 있음을
걱정했지만 저는 염증 없이 손바닥이 깨끗하게 자라날 것이라고 상상했습니다.
저는 이렇게 심상을 활용했습니다.
3단계 원하는 목적을 위해 일상을 정렬합니다. 염증이 생겨나지 않도록 항생제를 꾸준히 투여했습니다.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단식과 소식을 반복했습니다.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손에 반기브스를 하고 정석대로 손을 쓰지 않았습니다.
1단계는 삶을 변화시키는 안심의 문 = 이완반응입니다.
2단계는 안심한 이후 분명한 목적에 초점을 맞추는 관법의 활용입니다.
3단계는 수행이 일상으로 이어지는 자기조절입니다.
이렇게 할 때 삶은 변화합니다.
개에 물린 뒤 알게 된 사실, 실천했던 방법을 공유했습니다.
힌트를 얻으셔서 사띠수행에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붓다스쿨 입학 신청하기 https://www.buddhaschool.co.kr/register
감사합니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법다운 마음가짐
얼빠진 상태를 구원하는 깨어있음 불안한 마음을 정돈하는 마음챙김
다가온 인연에 전념하는 알아차림 기쁘게 경험에 몰입하면 극락정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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