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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21
이번 생에 즐겁고 다음 생에서도 즐거우니 두 곳 모두에서 선행자는 즐겁기만 하네
자기 행위가 청정함을 알게되니 선행자는 더할 나위없이 즐거우리.
<법구경>
행복경
세상일에 부딪혀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슬픔 없이, 티글 없이 평안한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이와 같은 삶을 산다면 어디서나 실패하지 않고 어디서나 번영하리니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17송
흙과 물 그리고 불과 바람 허공은 평등하여 분별이 없고 물러나지 않는 정토대중들 청정한 지혜의 바다로부터 태어나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입보살행론
4) 성냄의 원인을 세밀히 관찰하여 온 힘으로 끊어야 한다
(1) 성냄의 대상의 차별
6:11우리들은 자기자신이나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고통을 주거나 경멸하거나 거친 말을 하거나 불쾌하게 하는 것을 바라지 않지만 싫어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도리어 그 반대로 한다네.
(2) 나를 기쁘게 하지 않는 성냄을 없앤다
가. 나로 인해 해를 받음이 생기게 하는 성냄을 막고 제거한다. 가) 몸의 고통을 참는다 (가) 편안히 고통을 받는 인내를 닦는다
ㄱ. 고통은 해탈의 원인이라고 사유한다
6:12행복의 원인은 드물게 생기고 고통의 원인은 너무나 많은데 하지만 고통이 없으면 출리심(出離心)도
생기지 않나니 그러므로 마음이여 고통을 참으며 확고 부동하여라.
6:13힌두교의 두루가 여신을 믿는 까르나빠(Karnapa)외도는 쓸데없이 몸을 태우고 칼로 베이는 고통도 견디는데,
최고의 깨달음이라는 큰 이익을 얻기를 바라면서 인내하지 않고 무엇을 두려워하는가.
ㄴ. 고통에 익숙해지면 자연히 이루어지는 것을 사유한다
6:14익숙하게 습관을 들이면 쉽게 되지 않는 일은 아무 것도 없나니, 그러므로 작은 어려움을 참는 것에 익숙해지면
큰 어려움도 참을 수 있게 된다네.
6:15뱀이나 모기 쇠파리들에게 물리거나 배고픔과 목마름 피부에 난 발진 등 이런 것들은 하찮은 고통이 아닌가.
5622
성스러운 경전을 아무리 많이 외우더라도 그에따라 행동하지 않으면 남의 소떼나 세고있는 목동처럼 그 어리석은 사람은 성스러운 삶의 열매를 나눠받지 못하리.
성스러운 경전을 적게 외우고 있어도 부처님 가르침에 맞추어 행동하고 탐욕과 증오와 어리석음을 저버리고 마음은 온갖 속박에서 벗어나 이생과 저생에서 아무것에서도 집착하지않으면 성스러운 삶의 열매를 나누어 받게되리.
<법구경>
행복경
어리석은 사람과 가까이 하지 말고 지혜로운 사람과 가까이 하며 존경할 만한 사람을 공경하는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16송
상호의 광명 일심으로 비추는데 색상이 모든 중생을 뛰어넘으며 여래의 미묘한 소리인 깨끗한 소리가 시방에 들리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입보살행론
6:16추위와 더위, 비바람과 질병, 감금, 구타등에도 참고 인내하지 않으면 안 되나니 그렇지 않으면 해로움은
도리어 늘어만 난다네.
6:17어떤 사람은 자신의 피를 보면 더 용감해지는데 어떤 사람은 다른 이의 피만 봐도 기절까지 한다네.
6:18그런 반응은 모두 그 마음이 강한지 약한지에 달려 있나니 그러므로 우리가 겪는 해로움에 구애되지 말고
우리 자신이 고통을 받게 해야 한다네.
ㄷ. 고통을 참고 미혹을 끊는 이익을 사유한다
6:19우리들은 신체적인 고통을 겪을 때마다 지혜롭게 평화로운 마음을 유지해야 하나니,
어려운 일을 겪을 때마다 분노와 같은 번뇌와 힘껏 싸워 결코 오염되는 일이 없어야 하리라.
6:20어떤 고통에도 개의치 않고 분노와 같은 적을 물리치는 사람들은 영웅이란 칭호를 받아 마땅한
진정한 승리자들이니 세간의 영웅들이란 이미 죽은 사람들을 죽이는 거나 다름없다네.
5623
마음 집중은 불사에 이르는 길이요 산란함은 죽음에이르는길,
주의하는 사람은 죽지않지만 부주의한 사람은 죽은사람과 마찬가지네.
이 차이를 잘 이해하여 현명한 사람은 마음을 집중하는 일을 즐기며 성자의 경계에서 기쁘기 짝이없네.
<법구경>
행복경
분수에 맞는 곳에 살고 일찍이 공덕을 쌓으며 스스로 바른 서원을 세우는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15송
한량없이 크고 좋은 보배로 미묘하고 깨끗한 연화대가 있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입보살행론
6:21더욱이 고통은 여러 가지 긍정적인 점도 갖고 있나니, 고통을 겪음으로써 염리심(厭離心)을 내어 교만심이 없어지고
고통받는 사람들에 대한 자비심이 일어나며 악을 버리고 선을 좋아하게 된다네.
(나) 法忍법인을 자세히 관찰하는 것을 닦는다 ㄱ. 널리 설한다 ㄱ) 성냄과 성내는 이가 自主자주가 아니다
6:22풍이나 담 등 병의 고통이 생기게 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분노하지 않으면서 그들 역시 조건의 지배를 받을 뿐인데
유정들에게는 왜 분노하는가.
6:23예를 들면, 원하지 않는데도 원인 때문에 질병이 생기는 것처럼 분노와 같은 번뇌도 원인 때문에 생기는 것이라네.
6:24화를 내겠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화를 내게 되는 것이 아니듯이 화도 자기가 일어나겠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네.
6:25모든 범죄와 여러 종류의 악행들도 모두 조건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고 아무 원인 없이 일어나는 것은 없다네.
원빈스님
모든 관계는 시작이 반.. 관계는 첫인상을 통해 절반정도 결정.. 좋은 첫인상의 기본기는 먼저 다가가는 용기 끝인사도 관계가 끝난 이후의 인상을 결정한다고 하니 매우 중교하다..
입보살행론 8:156 그러므로 그대 자신을 완전히 주어버리고 남들의 행복을 위해 일해야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무량한 행복을 누릴 수 잇다는 것을 알아야 하네
오늘의 경전 <입보살행론>
8:152 아무쪼록 나의 좋은 점들이 모든 중생들에게 알려져서 그들이 모두 등골이 오싹해질 정도로 기쁨의 전율을 느끼길!
내가 하는 공부가 세상을 이롭게 만드는 보살행이 되기를 발원하면서 컨텐츠를 대할때 분석하고 재가공하며 잘못된 정보를 검증해가면서 ..
무례함의 기준 : (예의가 없다 : 공자님 예란 마음에 거슬리지 않는 것) 마음과 마음의 상호작용
거슬린다는 의미 : 조종하려고 들면 원수 ..
{무례한 사람에게 휘둘리지 않는 법{의 저자 반드시 끊어내야할 사람
내가 싫어하는 걸 알면서도 계속 하는 사람 // 나에 대한 소문을 만들어내는 사람 // 개인사나 약점을 힘들게 털어놨더니 오히려 쥐고 흔드는 사람 // 동의하기 어려운 가치관을 억지로 관철시키는 사람
정말 상대방이 무례한 것인지.. 내 마음이 예민한 상태인지에 대한 생각도 해봐야 한다.
무례한에 대처하는 법
1. 검증 (내가 예민한지.. 상대가 무례한지 스스로 명료하게
내 마음이 예민한 순간에는 번뇌가 눈을 가리고 있기에 객관적 검증이 불가능.. 검증에 나서기전 필수로 마음을 가라앉히는 작업 필요하다..
2. 표현 (해결되지 않은 감정으로 무례한 상대방과 대화하면 결국 상호간에 무례해질 수 밖에 없다..
상대가 무례해도 견디는 이유는 소중하기 때문.. 고쳐달라고 부탁해야 한다..
참아야 하는 경우.. 검증하고 표현이 필요하다면 강하게.. 말할 필요도 있다.. 검증우선
반드시 고쳐야 할 적을 만드는 말투들..
내가 무례한 사람인지에 대한... 사유.. 무례함은 그 자체로 원한을 만드는 공장.. 무조건 고쳐야..
무례함 : 거슬리게 하는 것// 조종하려고 드는 것.. --- 상대방을 철저하게 무시하는 태도
건강한 관계.. 1. 절대로 남의 인생에 참견하지 않는 것.. 2. 남을 조종하고 싶은 욕구를 참는 것.. 3. 못한다는 내 마음의 악취를 상대방에게 표현하지 않는 것.. 어른의 매너..
말투.. 행동의 습관이 곧 운명 // 운명을 바꾸고 싶다면 나와 자신을 방해하는 고정마인드셋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돈이 귀한가.. 시간이 귀한가..
돈은 시간을 거래하는 매개체.. 돈으로는 결코 살 수 없는 것들을 시간으로는 이뤄낼 수 있는 잠재력이 담겨 있다..
돈으로 운명을 가꿀 수는 있지만 바꿀 수는 없다.. 운명을 바꾸는데 지불되는 유일 하폐는 돈이 아닌 시간..
하고 싶은 일과 꼭 해야할 일에 시간을 투자한다면 삶이.. 나아질 것..
생명있는 존재에게 사간은 곧 생명..
경제활동의 본질은 시간관리.. 시간투자가 핵심.. 시간의 귀함을 인식하고 그에 걸맞게 시간을 귀하게 활용할줄 알아야..
꾸준한 실천이 곧 신뢰의 원동력 믿음을 쌓는 가장 안정적인 방법.. 믿음은 억지로 되는 것이 아니다..
시간이란 무엇인가? 본질은 변화 변화를 개념화한 것이 시간.. 시간은 실체가 없는 환상 // 양적시간 : 세간에서 말하는 시간관리의 시대상.. 질적시간 : 사띠의 밀도 (사띠의 질을 높이고 활용 능력을 개발한다면.. 주관적인 질적 시간의 효율을 높일수 있다) // 시간은 투자.. 시간.사띠.공부법 어른수업.. 심리적 자립.... 정신.. 육체.. 경제에 대한 순서로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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