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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회차 가을정진 44일 5648
잠 못 들어 깨어 있는 사람에게는 밤이 길고 지친 나그네에게는 길이 멀기만 하고,
지고한 진리를 모르는 어리석은 사람에게는 윤회의 고리가 길기만 하리.
<법구경>
행복경
인내하고 온화하게 말하며 때에 맞추어 수행자를 만나 가르침을 듣는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18송
수미산의 왕과 같아 수승하고 묘하여 초월 할 자 없고 하늘 사람과 장부들은 둘러 앉아 우러러보며 공경하네 .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_()()()_
삼보에 귀의합니다
입보살행론 89일차
나) 내세의 고통을 사유한다.
7:11 그대가 금생에 겪은 고통도 산 채로 구워지는 물고기와 같은데
그대가 지난날 저지른 악행으로 지옥에서 겪을 고통은 말해 무엇하겠는가.
7:12 뜨거운 물에 닿기만 해도 부드러운 살갗은 엄청난 화상을 입는데,
뜨거운 지옥에 갈 악행을 저질러 놓고 어떻게 그렇게 속편하게 지내고 있는가.
7:13 정진도 않으면서 높은 성취를 바라고 고통도 견디지 못하면서 영원한 해탈을 원하며
죽음의 문턱에 살면서 영원히 살 것처럼 행동하고 있으니, 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
다) 방일하지 말기를 권한다
7:14 인간이라는 이 나룻배를 이용하여 거대한 고통의 강을 건너가야 하나니
이 배는 다시 구하기 어려운지라 어리석은 자여, 지금은 잠을 탐할 때가 아니라네.
(2) 비열함에 탐착하는 게으름을 끊는다.
7:15 어째서 그대는 무량한 행복의 원천인 성스러운 부처님의 가르침을 버리고
고통의 원인인 오락과 같은 하찮은 것들에서 즐거움을 찾으려 하는가.
삼보에 귀의합니다
57회차 가을정진 45일 5649
수행자가 살아가면서 자기보다 낫거나 비슷한 벗을 만나지 못한다면 차라리 홀로 외롭게 길을 가라.
어리석은 사람과는 어울리지 말라.
<법구경>
자비도량참법은 나의 마음의 존재 방식을 바꾼다..
진참회의 3가지 방편
1. 과거에 지은 악업에 본인의 마음에 죄책감이라는 감정을 완전히 소화하여 참회
2. 과거의 악업을 덮어버릴 만큼의 크고 광대한 선업을 지으면 과거의 악업이 참회
3.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 악업의 피해를 입은 상대의 마음이 있다면 그것을 책임지고 수용하는 자세의 참회
참회의 공덕 깨침의 공덕 수행의 공덕은 자신의 마음에 자비도량이 걸립될때 그 때 그것을 누릴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혐오는 지옥이고 원결이다 그것이 싫다면 프렌들리한 태도로 참회할 일보다 극락에 갈 일을 더 많이 만들자..
행복경
감관을 수호하고 청정하게 살며 거룩한 진리를 깨닫고 열반을 성취하는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19송
부처님의 본원력을 관하니 만나는 사람마다 헛되게 지나지 않고 능히 빠르게 공덕의 큰 보배 바다를
만족시켜 주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_()()()_
삼보에 귀의합니다.
입보살행론 90일차
(3) 선행을 두려워하는 게으름을 없앤다
가. 두려움에 대한 대치
7:16 낙담하지 말고 지혜와 공덕을 쌓고 억념과 정지를 통해 자제력을 기르고
나와 남을 동등하게 여기고 나와 남을 바꾸는 수행을 해야 하리라
7:17 내가 어떻게 깨달음을 얻을 수 있겠느냐고 생각하여 낙담하고 게으름 피워서는 안되나니
부처님께서 진실한 말씀으로 이 진리를 가르쳐 주시기를
7:18 모기 파리 등에와 같은 하찮은 벌레들이라도 정진의 힘을 일으키면 얻기 힘든 위 없는
보리를 얻을 수 있다 하셨네.
나. 분발해서 노력하라
가) 정진으로 성불할 수 있음을 생각한다
7:19 인간으로 태어나서 선과 악을 구별할 줄 아는데 부처님의 가르침을 버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깨달음을 얻지 못하겠는가.
나) 수행으로 고통이 경미하게 됨을 사유한다
7:20 어떤 이들은 자신의 몸을 희생해야 한다는 두려움 때문에 용기를 잃을 수도 있지만
그러나 이것은 우리가 어떤 것을 언제 보시해야 모르기 때문이라네.
57회차 가을정진 46일 5650
아들이 있다. 재산이 있다며 자기가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어리석은 이여,
어찌 자신도 자기 것이 아니거늘 아들과 재산이 어떻게 자기 것이 되리.
<법구경>
티베트 꿈과 잠 명상
개꿈과 메시지를 구분하는 방법! 잠과 꿈을 명상의 시간으로 바꿔라..
1. 개인적 카르마 (업) - 개꿈 (남자는 오른쪽 여자는 왼쪽) 부정적 에너지가 흐른다.
2. 명료한 꿈 (윤회의 꿈) : 집단의 업을 바탕으로 꿈 (칼융:집단무의식) - 메시지 (개꿈 아님)
3. 맑은 빛의 꿈 : 성인의 꿈 / 무아의 앎의 시작 / 불교수행 : 覺(각) 나의 경험은 꿈이다..
똑같은 경험을 하더라도 개인의 업으로 필터링하여 모두가 다르게 경험
행복경
세상 일에 부딪혀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슬픔 없이 티끌 없이 평안한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이와 같은 삶을 산다면 어디서나 실패하지 않고 어디서나 번영하리니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20송
안락세계는 청정하여 항상 때가 없는 법륜을 굴리네. 화현하신 부처님과 보살들의 광명 수미산이 머무는 것과 같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삼보에 귀의합니다.
입보살행론 91일차
7:21 우리는 무수한 겁 동안 칼로 베이고 찔리는 등 온갖 고통을 겪었지만 아직 깨달음을 얻지 못했다네.
7:22 우리가 깨달음을 얻기 위해 겪어야 하는 고통은 이 고통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나니,
그것은 더 큰 숨은 고통을 없애기 위해 수술할 때 우리가 겪는 작은 고통과 같다네.
7:23 의사들이 고통스러운 치료법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질병을 고쳐주듯이
수많은 윤회의 고통을 없애기 위해 작은 불행이나 고통은 참고 견뎌야 한다네.
다) 점차 수행하면 어렵지 않다고 사유한다
7:24 최고의 의사이신 부처님께서는 의사들이 쓰는 일반적인 치료법이 아닌
지극히 부드러운 치료법으로 모든 큰 질병을 고쳐주신다네.
7:25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야채 등의 음식을 보시하는 작은 보시로
차츰 익숙해지게 되면 나중에는 우리의 몸까지도 보시할 수 있다고 하셨다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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