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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회차 봄정진 36일 (5816일),사띠수업15 훈련, 레슨, 연습, 실전의 구분, 어른수업 학습지 91일차, 어른수업 북큐레이션 [어른수업3강 - 자기 조절의 핵심, 세 가지 시간관리 주제]
매사정도 2024. 4. 1. 11:13출처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붓다스쿨 카페내의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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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하신 부처님과 가르침과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_()()()_
59회차 봄정진 36일 (5816일)
부처님과 가르침과 승가의 귀의처로 간 사람은 바른 지혜로 네 가지 거룩한 진리를 본다.
괴로움, 괴로움의 원인, 괴로움의 극복,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여덟가지 거룩한 길'이다.
이것은 참으로 안온한 귀의처이다. 이것은 최상의 귀의처이다. 이런 귀의처로 감으로 해서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난다.
<담마빠다>중
행복경
세상일에 부딪혀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슬픔없이 티끌없이 평안한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이와같은 삶을 산다면 어디서나 실패하지 않고 어디서나 번영하리니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22송
하늘에서 음악, 꽃, 옷, 묘한 향기 비 내리듯 내려 공양하며 모든 부처님 공덕을 찬탄하지만 분별하는 마음 없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_()()()_
숫타니파타 1장 10 알라와까의 경 (73일차)
185 "어떻게 지혜를 얻습니까? 어떻게 재물을 구합니까? 어떻게 명성을 얻습니까?
어떻게 친구들을 맺을 수 있습니까? 어떻게 하면 이 세상에서 저 세상으로 갈 때 슬퍼하지 않습니까?
186 "열반의 성취를 위하여 아라한의 가르침을 신뢰하고, 부지런하고 주의 깊은 사람은
(가르침을) 듣고자 하는 열망에 의하여 지혜를 얻는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사띠수업15 훈련, 레슨, 연습, 실전의 구분
운동을 배우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훈련을 합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레슨을 받기도 합니다.
만약 레슨을 받는다면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과제를 받은 것을 자율학습 하는 과정이 훈련이 될 것입니다.
이 훈련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기본기 연습입니다. 모든 운동에는 '폼'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이것을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익히느냐에 따라 운동의 성과가 달라집니다.
레슨의 핵심 역시 이 폼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폼 나게 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정도 기본기가 닦이면 연습시합이 가능해집니다.
이 시합의 의미는 레슨을 통해 배운 것, 훈련을 통해 익힌 폼을 적용해보라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기고 싶다는 탐욕에 사로잡혀 시합을 하기 때문에 그 동안 익힌 폼이 망가집니다.
일명 개폼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 기본기를 중요시여기는 사람은 생각합니다.
'배운대로 하자!' 배운대로 될까요? 아닙니다. 역시나 탐욕에 가득하기 때문에 망가진 폼은 돌아오지 않습니다.
그럼 화가 납니다. 망가진 폼에 대해서, 또 폼까지 망가뜨렸는데도 이길 수 없는 것에 대해서 화가 납니다.
이미 사로잡혀 있기에 사띠가 없습니다. 이렇게 탐욕과 분노 그리고 우치로 시합을 하게 됩니다.
다시 레슨을 받습니다. 그럼 폼을 교정하죠. 교정된 폼을 적용해 보겠다고 다시 훈련에 몰두합니다.
하지만 연습경기만 하면 또 탐진치에 사로잡힙니다. 물론 폼도 엉망이 되죠. 도대체 언제까지 이래야 할까요?
탐진치가 사라질 때까지? 아닙니다! 기본기에 능숙해질 때까지 입니다.
탐진치는 프로 선수가 되어도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그들이 성적을 내는 것은 불안한 순간에도 몸이 익혀낸 멋진 폼이 살아 있기 때문입니다.
폼이 익어지기 시작하고, 연습시합에서도 폼이 어느 정도 적용되기 시작하면 승리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럼 이제 실전인 경기에 참가하게 됩니다. 그럼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또 반복입니다.
폼이 망가지고, 패배하며, 크게 실망할 것입니다. 그럼 다시 레슨실로 향하고, 과제를 받아 훈련에 매진합니다.
충분히 원인이 축적되면 연습시합과 경기에서 열매가 조금씩 열리기 시작하고, 천천히 승리 확률이 높아집니다.
훈련과 레슨 그리고 연습과 실전은 모두 그 성격이 다릅니다.
명상에 적용해볼까요? 기본명상은 훈련입니다. 기본명상에 대해 배우고 인터뷰하는 것은 레슨입니다.
응용명상은 연습시합이고, 일상의 삶은 실전입니다.
이를 잘 구분하지 못한다면 마음의 일의 적용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기본기 연습을 할 때는 폼에 매우 신경을 씁니다. 레슨 시에도 폼을 지적합니다.
하지만 연습이든 실전이든 경기를 할 때는 폼에 신경을 더 이상 쓰지 않습니다.
폼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경기를 풀어나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고, 폼은 신경 쓰는 대상이 아니라
능숙해져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사띠명상의 기본을 연습하고 계십니다. 이런 원리에 대한 배움과 인터뷰를 통해 레슨을 받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 끊임없이 마음의 일을 분명하게 알아야 하고, 그 원리를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입니다.
그렇죠? 왜 그럴까요? 이것이 바로 마음을 활용하는 기본기이고 폼을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이 익숙해져서 응용명상으로 나아가고 일상에 적용하기 시작할 때는
아마도 기본기와 폼에 대한 이야기를 더 이상 잘 안 하게 될 것입니다. 능숙해졌으니까요.
더불어 기본기의 원칙과 반대로 말하기도 할 것입니다. 능숙해졌으니까요.
예를 들면 기본 명상을 할 때는 중심점에 마음을 두고, 방해물을 의지력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이 방법에 따라 마음의 일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특정 응용명상으로 나아가면 하나의 대상에 중심을 두지 않게 합니다.
더불어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모든 경험을 맞이하게 합니다. 중심점과 방해물 자체가 사라지는 것입니다.
기본기에 몰입하여 연습한 후 시합에서 이 기본기를 잊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깨어있기 위한 실전의 교량이 되는 응용명상입니다.
자신이 현재 기본기 훈련을 하는 것인지, 레슨을 받고 있는 것인지, 연습경기를 하고 있는지,
아니면 실전을 겪고 있는지를 분명하게 자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찰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야 무엇에 초점을 맞춰야 하고, 어떤 태도로 임해야 하는지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사띠명상이 일상을 바꾸기까지의 과정은 이처럼 훈련과 레슨 그리고 연습경기를
순환적으로 반복해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성격이 급한 분들은 하루 명상하고 폼이 잡히기를 희망합니다.
하루 연습하고 원리가 이해되기를 원합니다. 하루 15분 연습하고 무위에 이르기를 욕구하고,
일상에 적용되기를 바랍니다. 안타깝지만 그런 일은 없습니다.
전 탁구를 열심히 치는데 여전히 저 순환과정을 겪고 있습니다. 7년째입니다.
탁구도 그러한데 삶을 바꾸는 사띠를 익히는 과정에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당연하지 않을까요?
지금 연습하는 사띠의 훈련이 마음에 축적되어 열매로 나타나는데 최소한 6개월씩은 걸린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삶을 개선하는 올바른 노력이 뇌파에 적용되는데 최소 6개월이 걸린다는 것을 기준으로 말했습니다.
이렇게 마음 먹고 수행해야 조급함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열매에 사로잡혀 탐진치로 수행하지 않고,
원하는 것을 위한 인과의 지혜를 발휘하여 원인의 축적인 마음의 일에 몰두할 수 있습니다.
천천히 꾸준하게 올바른 곳을 바라보며 수행하세요.
사띠수업 공개 커리큘럼 신청하기 : https://www.buddhaschool.co.kr/apply/sati
어른수업 공개 커리큘럼 신청하기 : https://www.buddhaschool.co.kr/apply/adult
붓다스쿨 온라인 학교 정식 입학 신청 : https://forms.gle/UMZuNmY5S87JkQBw5
어른수업 학습지 91일차
1. 팔정도에서 이야기하는 올바르다. 즉 정(正)의 의미가 무엇인지 기억합니다
2. 명상을 하는 스스로의 목표를 떠올려 봅니다. 그리고 의문이 드는 점은 원빈스님께 직접 질문 해봅니다.
1. 오늘의 글 : 올바른 노력
노력한다고 해서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모두 다 노력을 하였다는 것입니다
-스티븐 코비-
부처님께서 발견하신 행복의 길은 매우 상식적입니다. 팔정도로 불리는 이 수행주제는 어찌보면 단순하죠
팔정도 중 정정진은 노력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현대 한국인들이 정말 자신있는 부분이 바로 이 노력 아닐까요?
'노력중독'으로 표현될 만큼 한국인들에게 있어 노력은 익숙한 주제입니다
그런데 부처님께서는 노력의 뉘앙스를 띄고 있는 정진의 앞에 바를 정자를 붙였습니다
올바른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노력만으로 모두가 원하는 성공을 얻지 못하는 이유는 다름아니라 그 노력의 올바름의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올바르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지혜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정답은 원하는 것을 얻게 하지만 지혜로움은 원하는 것과 더불어 행복을 얻게 합니다
올바른 노력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올바른 노력의 범주는 매우 넓지만
그 중 한 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머리로만 배우는 노력보다는 몸으로 경험하는 노력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한 아이가 아버지에게 물었습니다. "아빠, 해는 어떻게 뜨는거야?"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우주와 지구의 관계, 자전과 세계의 낮과 밤 등을 설명하실 건가요?
아이의 지헤를 키우는데 훨씬 더 도움이 되느 ㄴ대답은 이런 머리로 아는 지식이 아닙니다.
아마도 이런 대답 아닐까요? "빨리 옷 입어라. 일출 보러 가자!"
세상을 경험하는 것은 책을 통해서도 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를 간접경험이라고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간접은 누가 뭐라해도 간접이기 때문입니다. 수영하는 법을 배우고 싶다면 그냥 물에 들어가면 됩니다
수영학개론 같은 책 손에서 놓고 그냥 물에 들어가 보는 것입니다.
이 직접경험에 대한 조언이 올바른 노력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간접보다는 직접 경험을 통할 때 올바른이라는 기준에 조금은 더 쉽게 다가설 수 있지 않을까요?
2. 오늘의 영상 : 명상 중에 신기한 경험을 했습니다
https://youtu.be/JmtxEW3gAJY?si=Cpa17KFy5SZZnx0R
오늘의 질문
1. 올바르다는 것은 무엇인가요? 정답을 의미한다는 것이 아니라 ㅇㅇ 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ㅇㅇ 는 무엇인가요?
2. 법우님의 명상 수행 목표는 무엇인가요? 초심과 다르게 길을 잃지는 않으셨나요? 지금 혼란함을 겪고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원빈스님께 질문을 남겨보세요!
원빈스님께 명상 관련 질문하기 : https://cafe.daum.net/everyday1bean/fHBm
사띠수업(온라인 학교 명상수업) 신청하기 : https://www.buddhaschool.co.kr/apply/sati
어른수업 북큐레이션 [어른수업3강 - 자기 조절의 핵심, 세 가지 시간관리 주제]
감사힙니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법다운 마음가짐
얼빠진 상태를 구원하는 깨어있음 불안한 마음을 정돈하는 마음챙김
다가온 인연에 전념하는 알아차림 기쁘게 경험에 몰입하면 극락정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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