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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하신 부처님과 가르침과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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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큐 171 자신감을 키우는 9가지 훈련

하버드 감성지능 강의 - 자신감 키우기
자신감은 성공의 절반을 의미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도통 자신을 믿지 못하고
스스로 자신을 가장 비천한 처지로 몰아넣곤 한다. 어떻게 해야 자신감을 키울 수 있을까?
1.사람들 앞에서 말하기
2.타인을 똑바로 보고 미소 짓기
3.25% 빠르게 걷기
4.심리적 자기 암시
5.크게 웃기
6.자신감 있는 사람과 교류하기
7.솔직함으로 마음 가라앉히기
8.자신감으로 자신감을 더 크게 키우기
9.할 수 있는 일 하기    -<하버드 감성지능 강의> 중-
자신감과 자존감. 무엇이 필요할까요? 둘 다! 필요합니다.
행복하고 싶다면 당연히 자존감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감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자신감을 키우는 난이도는 자존감보다 조금 더 쉽기 때문에 충분히 도전해 볼만 합니다.
태도에서 눈빛에서 손끝에서 자신감이 충분한 모습을 가꾸면 좋겠습니다.
2023.11.11 오늘도 붓다로 삽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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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경전 <입보살행론>

8:183 만일 자기 몸을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 자기한테 매우 유익하기 때문이라면
모든 중생들도 우리에게 매우 유익한데 어째서 그들은 소중히 여기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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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동영상
법구경 10 - 붓다의 깨침과 가르침의 핵심을 담은 진리의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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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수업23 #각회단정 #맹세로는부족 #기꺼이책임지는힘 #깨마알락 
  
4. 다시 죄를 짓지 않겠다고 맹세하는 힘
2:65 중생들을 이끌어 주시는 인도자이시여 제가 저지른 모든 악으로부터 저를 구해 주소서.
     선하지 않은 이런 악행을 이제 다시는 저지르지 않겠나이다.
     이상이 『입보살행론』에 의한 「악업의 정화」을 설한 제2장이다.

#각회단정

논전에서는 보리심의 공덕을 설한 후 가장 먼저 악업을 참회합니다. 왜 그럴까요? 

위대한 공덕을 품고 있는 보리심을 일으키고 지키기 위해서는 마음밭의 토질이 좋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무한한 윤회를 반복하는 동안 중생 모두가 지었던 악업은 산처럼 쌓여 있는데, 

이것 하나 하나가 모두 토양을 망치는 자갈과 바위입니다. 

귀하디 귀한 종자를 어렵게 구했다면, 이를 심기 전에 방해물을 제거하는 작업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언제 다시 이 귀한 종자를 구할 수 있을지 알 수 없으니까요.
마음의 악업을 뿌리 뽑는 수행을 참회라고 합니다. 농사에도 농법이 있듯이 참회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무작정 씨를 뿌린다고 농사가 잘 되는 것이 아니듯, 

주먹구구식으로 참회를 하면 오히려 악업을 증장시키기도 하기 때문에 꼭 원만한 참회법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불교에서는 다양한 참회법이 활용되고 있는데 크게 대참, 중참, 소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참은 <자비도량참법>의 가이드를 따라 마음을 일으켜 참회 수행을 하는 것이고, 

중참은 108배 참회를 하는 것이며, 소참은 <천수경> 속의 십악참회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그 소요 시간을 기준으로 나눈 것인데 모두를 관통하는 공통원리가 존재합니다.
참회는 총 4단계인 각회단정을 거칠 때 원만해집니다. 

먼저 각이란 자각으로써 스스로 악업을 지었다는 것을 인지하고 인정해야만 참회가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회란 후회로써 악업 때문에 받게 될 과보의 고통에 대한 두려움을 바탕으로 후회하는 것입니다. 

이 후회는 강력한 참회 수행의 원동력이 됩니다. 

단이란 결단으로, 후회와 두려움에서 멈추지 않고 다시는 그 악업을 반복하지 않겠다고 결단내리는 것입니다. 

마지막 정이란 정화로써, 악업이 남긴 모든 흔적을 기꺼이 책임지는 과정입니다. 

#맹세로는부족

아무렇게나 참회하면 악업이 오히려 증장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두뇌의 특징 때문입니다. 

두뇌 그리고 마음에 저장된 정보들을 지워내는 것은 일정한 원리에 따른 방법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무작정 악업을 두려워하고 후회하기만 하며, 작심삼일에 불과한 결단을 내린 후 실패하기를 반복한다면? 

이것은 오히려 두뇌와 마음에 그 잘못된 정보를 더욱 깊이 각인시키는 효과만 있습니다. 

그래서 잘못된 참회 기도는 후회와 두려움만 더욱 부추기는 꼴이 되는 것입니다.
각회단정이 모두 원만할 때 참회는 가장 깨끗하게 이뤄집니다. 

후회와 두려움만 품고 있는 것이 가장 수준이 낮은 참회이고, 여기에 자각이 더해지면 능동성이 생깁니다. 

하지만 결단을 내리지 않는다면? 계속 악업은 반복될 뿐이겠죠? 

가장 결정적으로 책임지는 정화의 과정이 없다면, 참회가 그저 도둑놈심보로 변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혹시 참회를 하는 이유가 악업의 과보를 피하기 위해서라고 착각하시나요? 

이는 매우 뻔뻔한 일입니다. 빚을 져놓고 참회를 통해 빚을 갚지 않겠다는 의미니까요. 

만약 이런 방식으로 참회가 활용된다면? 참회는 수행이 아니라 인과율을 어기는 사기극이 되는 것입니다. 

참회는 내면의 악업을 정화하여, 다시는 그 악업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하는 것이지 

악업의 과보를 피하려는 꼼수가 아닙니다. 

#기꺼이 책임지는 힘

악업을 덮을만큼 광대한 선업을 짓는 방법, 이것이 초기불교에서 언급되는 참회법 중 하나입니다. 

이 참회법에는 정직하게 책임을 지는 태도가 있습니다. 

999명을 죽인 연쇄살인범 앙굴리마라가 아라한이 된 이후 피해자들이 던진 돌에 맞아 죽음을 맞이합니다. 

그는 아라한으로써 지혜와 신통을 갖추고 있었기에, 얼마든지 돌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꺼이 악업의 과보를 책임지는 것입니다. 

아라한이 되는 궁극의 선업을 바탕으로 내면의 악업은 모두 참회 정화하였습니다. 

그  결과 티끌만큼도 억울한 마음 없이 기꺼이 목숨으로 책임질 수 있었던 것입니다.
악업이 기승을 부릴 때 마음은 불안해집니다. 

이 불안은 갈무리 하지 못한다면, 주변과 세상에 이 불안함을 전염시킵니다. 

그렇기에 악업을 참회하는 가장 단순한 원리는 불안을 잠재우는 것입니다. 

대참부터 소참까지 모두 안심을 불러오는 이유가 이런 원리입니다. 

그렇다면 이를 활용하여 매 순간 실천할 수 있는 최고의 참회를 소개합니다. 바로 '깨마알락'입니다.

#깨마알락

먼저 깨어있음과 마음챙김은 안심을 만드는 노력입니다. 

중생의 불안은 얼빠진 마음 위에서 춤을 춥니다. 

만약 얼빠진 상태에서 벗어난다면 불안은 그 기반을 잃게 됩니다. 

그렇기에 먼저 얼빠진 마음을 구하는 깨어있음을 회복합니다. 

다음으로 불안의 흔적인 감정과 망상을 정돈하는 마음챙김을 실천합니다. 

그럼 법다운 마음가짐 안심이 준비됩니다. 이제 다가오는 인연에 전념하는 알아차림을 실천합니다. 

법다운 마음가짐으로 말하고 공부하며 운동하고 수행에 전념한다면 자연스럽게 집중과 몰입이 이루어집니다. 
전념, 집중, 몰입의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기억을 되짚어보세요. 느낌이 어떠셨나요? 

기쁘지 않았나요? 환희를 느끼셨죠? 그 기꺼이 기뻐하는 마음이 바로 극락정토의 문을 여는 열쇠입니다. 

죽은 다음에 극락에 왕생하는 씨앗이 되기도 하지만, 지금 당장 이 세상을 극락으로 경험하는 방법입니다. 

안심으로 기꺼이 전념한다면, 이것이 바로 안락행이요 극락의 문입니다.
불안에서 벗어나는 것, 이것이 바로 참회입니다. 

참회가 이루어지는 가장 수승한 조건이고, 참회가 만들어내는 결과물입니다.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인연 닿아 주어지는 경험의 대상을 우리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 대상을 좋게 또는 안좋게, 어떻게 반응할지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깨마알락의 연습은 우리의 느낌을 극락으로 바꾸는 진참회입니다. 
매일 매 순간 생각날 때마다 선언해볼까요? 깨마알락!
깨 : 얼빠진 마음을 구원하는 깨어있음
마 : 불안한 마음을 정돈하는 마음챙김
알 : 법다운 마음가짐으로 기꺼이 전념하는 알아차림
락 : 안락행이 곧 극락, 나무아미타불!

 

삼보에 귀의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