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붓다스쿨

원빈스님과 함께 보리심을 공부하고 실천하며 기도, 수행, 공부, 봉사를 이어가는 붓다스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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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하신 부처님과 가르침과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_()()()_

 

59회차 봄정진 28일 (5808일),

 

마음에 하고 싶은대로 하는 사람에게는 애욕(愛慾)과 지엽(枝葉)은 날이 갈수록 무성해진다.
숲 속의 과실을 탐하는 원숭이처럼 정념은 맹렬히 타오른다. 마음은 가벼이 이리저리 날뛰어 지키기 어렵고
어거하기 어렵다. 지혜 있는 사람은 그것을 다루나니 활 만드는 장색이 화살을 다루는 것과 같다.
<법구경> 중

 

https://youtu.be/AbQfvCd1TUw

 

행복경

분수에 맞는 곳에 살고 일찍이 공덕을 쌓으며 스스로 바른 서원을 세우는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13송
영원히 몸과 마음의 번뇌 여의고 즐거움 누리는 것 항상하여 끊임없이 
대승선근의 세계 평등하여 싫어한다는 이름조차 없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_()()()_

 

숫타니파타 1장 9 헤마와따의 경 (65일차) 

164 성자의 마음은 말과 행동으로 갖추어져 있다.
자, 지혜와 (바른) 행동을 갖추신 고따마를 뵈러 가자
165 사슴 같은 정강이를 가진, 마르고, 단단하고, 적게 드시고, 탐욕스럽지 않은, 

숲에서 명상하는 성자, 자, 고따마를 뵈러 가자.
166 감각적 쾌락에 대하여 관심 두지 않고 사자처럼 홀로 걷는 부처님께 가서,
죽음의 올가미에서 벗어나는 길을 여쭈어 보자.
167 설법자, (담마의) 해설자, 모든 현상의 저 언덕에 이르신 분, 깨달은 분,
증오와 두려움을 뛰어넘은 고따마께 우리는 여쭈어 보자."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입보살행론7 보리심을 증장시키는 사유명상 ,


보리심은 참 재미없는 마음입니다. '나'를 바라보는 초점을 흐리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내가 이익될 때 재미를 느끼는데, 이를 중생의 이익으로 바꾼다니! 이 얼마나 재미없습니까?

재미가 없으면 의미라도 있어야 합니다. 의미조차 없으면 보리심은 흥미를 잃고 쓰레기통에 버리기 딱 좋은

조건의 마음입니다. 그래서 항상 중생계에서는 인기가 없는 마음이기도 합니다. 희유하다?

인기 없다는 뜻 아니겠습니까? 초심보살에게는 공통의 과제 하나가 있습니다. 

어렵게 일어난 보리심을 지키는 것입니다. 일단 사라지지 않도록 지켜야 실천을 하든, 증장시키든, 

증득을 하든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수 많은 스승들이 처음 보리심을 일으킨 보살의 마음을 지키기 위해 온갖 방편을 다 사용해봤습니다. 

그 중에서 역사의 증명을 얻은 사유 명상 방법 하나를 알려드립니다. 

보리심을 지녀야 할 의미를 만드는 논리 구조입니다. 잘 따라와보세요.
첫째, 붓다는 중생이 무한한 윤회를 반복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붓다는 확인했지만 우리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아직까지는 가설입니다. 이 가설을 받아들이는 것을 전제로 보리심 명상은 시작됩니다.

혹시 무한한 윤회에 대해서 수용하지 못하겠다면 이 명상을 배우는 것은 뒤로 가기 하셔서 나가시면 됩니다.
둘째, 무한한 윤회에 태어나기 위해서는 무한한 어머니가 있었을 것입니다. 무한하다는 의미를 알고 계신가요? 

지금 이 글에서 눈을 떼고 주변을 봐보세요. 보이는 사람이 있나요? 혹시 개나 동물들이 있나요? 

생각나는 존재가 있나요? 그 모든 존재가 전생의 어머니라는 뜻입니다. 이것이 무한의 의미입니다.
셋째, 어머니는 내게 은혜를 베풀었습니다. 사랑해준 것, 양육해주신 것, 기본적으로 무한한 잠재력을 

품은 삶 속에 태어날 수 있도록 한 것이 모두 다 은혜입니다. 
넷째, 은혜를 원수로 갚으면 안 됩니다. 받은 은혜를 갚아야 합니다. 어떻게 갚아야 할까요? 

뭐니 뭐니 해도 돈으로 갚아야 하나요? 물론 그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궁극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이고득락 

즉, 어머니 스스로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방법입니다. 

이것이 가장 근본적은 보은입니다.
다섯째, 모든 전생의 어머니를 이고득락으로 이끌고 싶은데, 현실을 보니 아직 나조차도 고통에 빠져 있습니다. 

사실 이고득락하는 방법도 잘 모르겠습니다. 대부분의 초심보살은 이런 상태 아닐까요? 

장님이 장님을 이끌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억지로 이끌려고 하면 그 끝은 결국 낭떠러지라는 파국입니다. 안 그런가요?
여섯째, 어머니 중생들을 돕기 위해서는 결국 내가 먼저 이고득락을 배워야 합니다. 훈련해야 합니다. 

이고득락을 성취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상구보리입니다. 내가 이 행복의 길을 걷는 그만큼 잊지 않고 

어머니 중생들을 행복의 길로 이끌어야 합니다. 이것이 하화중생입니다. 

보리심을 지니고 법을 배우며 중생을 구제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런 논리 때문입니다.

기억상실에 빠진 사람이 있습니다. 어머니를 만났습니다. 알아볼까요? 그럴리가요. 

기억하지 못하는 저 아줌마 어머니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때렸습니다. 사기를 치기도 합니다. 

욕을 하기도 하고, 온갖 나쁜 짓을 합니다. 폐륜이죠? 기억하지 못한다고 결과가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 보리심 사유명상은 우리가 폐륜을 저지르지 않도록 돕습니다. 나중에 기억을 되찾은 뒤, 

그 큰 후회를 어떻게 감당하려고 어머니 중생들에게 막대하시나요? 내가 싫어하는 원수? 전생의 어머니입니다. 

내가 우습게 보는 그 친구? 어머니 중생입니다. 내가 욕하고 때린 그 사람? 어머니 중생입니다. 

내가 사기치고 죽인 그 존재들? 어머니 중생입니다. 
보리심을 잊는 순간, 중생의 정체를 간과하게 되고, 이 어리석음은 우리에게 끝도 없이 폐륜을 

저지르도록 유도합니다. 몰랐으니 용서해달라? 스스로 그게 납득이 될까요? 보리심을 잊으면 

무서운 죄를 저지르게 됩니다. 보리심을 잊지 않고, 모든 어머니 중생들에게 은혜를 갚아야 합니다. 

만약 은혜를 갚지 못하겠다면 최소한 원한으로 되돌려주지는 않아야 합니다. 
모든 중생은 전생의 내 어머니입니다. 매일 이 사유명상을 반복하시길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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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띠수업10 ON명상의 마음의 일 ,


기본명상은 다섯 가지로 결정했습니다. 

훈련하는 순서는 ON, OFF, ONOFF, IN, OUT의 차례입니다. 

가장 먼저 ON명상의 마음의 일을 설명하겠습니다. ON명상은 모든 명상의 기본입니다. 

모든 운동의 기본이 걷기이듯, ON명상의 최저 기준을 넘어서도록 훈련하지 않는다면 명상 수행이 어렵습니다.
ON은 'Turn-On'의 의미입니다. 

사띠를 전기로 생각해본다면, 우리는 원하는 대상에 대한 경험의 스위치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사띠를 두면 경험하게 되고, 사띠를 떼면 경험하지 않게 되는 원리입니다. 

이 온명상은 하나의 중심점을 정하고, 그곳에 사띠를 두는 훈련입니다. 
이 훈련의 마음의 일은 크게 두 가지로 구성됩니다. 

첫째는 중심점에 사띠를 두는 것입니다. 둘째는 중심점 외의 모든 정신작용을 처리하는 것입니다. 

즉, 중심점에 ON하고, 나머지 방해물을 처리하는 방법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온명상의 중심점은 어떤 대상이든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처음 명상을 시작하는 분들은 대부분 몸과 마음이 긴장에 치우쳐져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편적 대상 중 하나인 아랫배를 중심점으로 삼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랫배에 사띠를 두는 것은 촉감이 함께 하기에 쉬울 뿐 아니라, 이곳에 중심을 두는 것만으로도 

몸과 마음이 이완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긴장과 이완이 적절히 균형 맞을 때, 수행의 성과가 높아지니 일석삼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사띠가 방해물에 사로잡힐 때 처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그 정신작용이 감정, 감각, 생각 중 무엇이든 관계 없이 그냥 중심점으로 되돌아옵니다. 

내용을 살펴볼 필요도 없고, 그 뿌리를 잘라낼 이유도 없습니다. 방해물에는 눈도 돌리지 않고, 

곧바로 중심점으로 되돌아오는 것이 바로 온명상의 두 번째 마음의 일입니다. 
참고로 다섯 가지 기본명상은 중심점 그리고 방해물을 처리하는 방법이 모두 다 다릅니다. 

각각의 명상 속 마음의 일은 마음의 오대속성을 계발하는 운동법입니다. 

서로 다른 마음의 근육을 활용하기에 오대속성이 차별적으로 계발되는 것입니다. 

마음의 일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기본명상 시 가장 중요한 과제입니다.

⊂ 명상법 ⊃

STEP 1
편한 자세로 앉아 눈을 감는다. 바닥에 반가부좌를 해도 되고, 의자에 앉아도 된다.
STEP 2
심호흡을 세 번 해 몸과 마음을 충분히 이완시킨다.
STEP 3
우선 ‘나는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 주의력을 연습합니다’와 같은 말을 마음에 새겨 명상의 목적을 상기하고, 

15분간 주의력을 집중점인 아랫배에 온 한다.
STEP 4
집중이 잘 되지 않을 때는 두 손을 겹쳐 모아 손바닥이 아랫배에 닿도록 한다. 

손바닥을 통해 전해지는 아랫배가 오르내리는 느낌에 의식을 두고 온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STEP 5
명상을 마친 후, 15분간의 긴 명상을 훌륭히 해낸 자신을 칭찬하며 마무리한다.

※30초간 온이 유지된다면 다음 명상으로 넘어갈 준비가 된 것이다.

온명상 시 가장 흔하게 하는 실수를 알려드립니다.
첫째, 온명상은 집중명상이 아닙니다.
바라봄을 놓치지 않고 유지하는 것과 집중하는 것은 분명히 다른 훈련입니다. 집중하려고 하지 마세요. 

방해물로 사띠가 가더라도 중심점을 놓치지 않고 있다면 괜찮습니다. 

물론 방해물에 사로잡히려는 것을 알아차렸다면 다시 중심점으로 되돌아와야 하지만, 

사띠가 회복된 뒤에도 집중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명상의 초급자들은 대부분 집중하려고 할 때 

긴장을 사용하기 때문에 오히려 명상에 방해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온명상을 할 때 사띠의 밀도를 낮추고, 조금 힘 뺀 채 사띠를 유지하기만 합니다. 이해되시나요?
둘째, 온명상을 할 때 특별한 경험을 바라지 마세요.
이는 기본명상 과정 뿐 아니라 이후의 과정에서도 계속 반복되는 실수입니다. 

명상에 대해 상상하고 희망한 모습이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험을 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바램은 단기적으로는 수행의 원동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 탐욕입니다.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 모든 순간에 스스로 '수행을 잘 못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열심히 수행하고 항상 죄인이 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기본 명상을 수행할 때의 마음의 일은 원인을 반복하고 축적하는 일이지, 결과를 기대하는 일이 아닙니다. 

마음의 일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초점에 훈련을 맞추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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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수업 학습지 83일차

 

1) 나의 말 그릇은 어떤지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말 그릇을 키울 수 있을 지 생각해 봅니다

2) 자신감의 3요소를 이해하고,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의 근간은 무엇인지 이해합니다. 

 

1. 오늘의 글 : 말 그릇 = 인격

 

말은 당신을 드러낸다 필요한 말을 제 때 하고 후회할 말을 덜 하고 살았으면 좋겠다

말 때문에 사람을 잃어버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말로 한 명이라도 더 살리고 키워낼 수

있으면 좋겠다. 당신의 말은 당신이 없는 순간에도 사람들의 마음속을 떠다닌다

그러니 진정한 말의 주인으로 살아가기를 무엇보다도 당신의 일상이 말 때문에

외로워지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말 그릇> 중-

 

말그릇은 마음의 그릇입니다. 그렇기에 말 그릇은 곧 그 삶의 인격입니다

말 그릇을 키우는 것은 인격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붓다는 팔정도 중 정어를 수행의 범위에 넣은 것입니다

사람의 인격이 바뀌면 말이 바뀝니다. 반대로 말이 바뀌면 인격이 바뀝니다. 

질 좋은 인격이 내뱉는 말은 사람의 마음을 살리는 정보가 되고 

질 낮은 인격이 내뱉는 말은 사람의 마음을 죽이는 정보가 됩니다

똑같은 말도 이처럼 누가 내뱉느냐에 딸 보물이 되기도 하고, 독과 오물이 되기도 합니다. 

입으로 독을 내뿜고 다닐 거라면 입으로 똥을 싸며 다닐 거라면 

그냥 벙어리 10년을 실천하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10년 쯤 벙어리처럼 듣다보면 사람들과의 관계도 많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이요,

질 좋은 말의 유형도 충분히 배울 수 있으니까요 

분명한 사실은 어른이라면 자신의 말이 풍기는 냄새에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공장소에서 냄새나는 말로 불특정 다수의 다른 사람에게 폭력을 휘두른다면

그는 결코 어른이 아닐테니까요

말 그릇이 큰 사람, 좋은 말을 하는 사람, 마음을 살리는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항상 상냥하시길 _()()()_

 

2. 오늘의 영상 : 어른의 근거 있는 자신감
https://youtu.be/0z6FxoWIBis?si=Db3QptbHyTzA60oE

 

오늘의 질문

1. 말 그릇은 ㅇㅇ 의 그릇입니다. 빈 칸에 들어갈 말은 무엇인가요?

2. ㅇㅇㅇ 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다면, 자연스럽게 성장 할 수 있습니다. ㅇㅇㅇ는 무엇인가요? 

 

어른수업 북고칭 [뇌는 어떻게 자존감을 설계하는가]

https://youtu.be/Y5Y1YN-ceow

 

감사힙니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법다운 마음가짐

얼빠진 상태를 구원하는 깨어있음  불안한 마음을 정돈하는 마음챙김

다가온 인연에 전념하는 알아차림  기쁘게 경험에 몰입하면 극락정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