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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회차 봄정진 30일 (5810일), 어른수업 학습지 85일차, 사띠수업11 중심점의 범위를 유동적으로 조절하라 , 어른수업 북큐레이션 3.어른수업 2강 [거지 마인드셋에서 벗어나는 시간관리 훈련]
매사정도 2024. 3. 25. 13:09출처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붓다스쿨 카페내의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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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하신 부처님과 가르침과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_()()()_
59회차 봄정진 30일 (5810일)
마음은 모든 일의 근본이 된다. 마음은 주가 되어 일을 시키나니, 마음속에 악한 일을 생각하면
그 말과 행동도 또한 그러하리라. 그 때문에 괴로움은 그를 따라 마치 수레를 따르는 수레 자취처럼 된다.
<법구경> 중
행복경
아버지와 어머니를 섬기고 배우자와 자식을 잘 돌보며 일을 할 때 혼란하지 않은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15송
한량없이 크고 좋은 보배로 미묘하고 깨끗한 연화대가 있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_()()()_
숫타니파타 1장 9 헤마와따의 경 (67일차)
170 "세상 사람들이 괴로워한다는 그 집착이란 무엇입니까?
벗어나는 길을 여쭈오니, 어떻게 괴로움에서 벗어나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171 "세상에는 다섯 가지 감각적 쾌락과 여섯 번째로 마음이 있다.*
이런 것들에 대한 욕망을 버리면 괴로움에서 벗어난다.
172 이 세상의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길을 사실대로 그대들에게 말하였다.
이것을 나는 그대에게 천명한다. '이와 같이 괴로움에서 벗어난다.' 고."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사띠수업11 중심점의 범위를 유동적으로 조절하라
일상은 실전입니다. 좌선은 연습입니다. 강의를 듣고 인터뷰하는 것은 레슨입니다.
이 관계를 먼저 이해해두시면 좋습니다. 사띠수행의 기본명상은 레슨 중 기본기 연습에 해당됩니다.
기본기 연습 중에서도 폼을 잡는 연습이라고 해야 할까요?
이 연습이 되면 조금 더 복잡한 연계 기술의 레슨을 받게 되고, 이 기술의 숙련도가 높아지면
이제 연습 경기를 시작합니다. 이 실전에서 실력을 인정 받으면 대회에 나가게 되겠죠?
기본명상 속 마음의 일은 단 두 가지입니다.
첫째, 중심점에 사띠를 두는 것이고 둘째, 중심점에서 벗어난 사띠를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중심점 하나를 정하면, 명상 시간 동안에는 중심점 외의 모든 대상은 방해물입니다.
예를 들어 ON명상의 보편적 중심점은 아랫배이니 나머지는 모두 방해물이죠.
심지어 명상 도중 눈 앞에 부처님이 나타나도 방해물입니다.
이 망상에 사로잡히지 않고 어떻게 처리할지가 마음의 일의 관건입니다.
마음의 일에 대해서는 이미 충분히 언급했으니 인터뷰 시간에 많이 받게 되는 질문 하나를 소개합니다.
그것은 중심점의 범위입니다. 아랫배를 중심점으로 한다고 했을 때, 어디까지가 중심점인지를 자주 질문합니다.
이에 대한 답변은 범위는 자율적이고 유동적입니다.
왜냐하면 제가 '아랫배 배꼽 중심 직경 10cm' 이런 식으로 정해드릴 수 없습니다.
또한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이렇게 정하면 줄 자를 들고 다니며 측량을 반복하느라 마음의 일을
놓치게 됩니다. 자율적으로 범위를 대략 설정하시면 됩니다.
유동적이라고 한 것은 초점의 범위가 넓어지고 좁아짐에 따라 사띠의 밀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를 스스로 조율하며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비유하자면 돋보기 놀이와 같습니다.
돋보기로 태양광 발전을 할 때, 단순히 열기를 모으는 정도로 하고 싶으면 범위를 좀 넓게 잡습니다.
반대로 종이를 태우고 싶다면 범위를 극도로 좁혀야 합니다. 유지해야 합니다. 탈 때까지. 그럼? 불이 붙습니다.
ON명상과 OFF명상은 사띠의 밀도를 다르게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조절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초점의 범위입니다. ON명상의 기술은 종이를 태우지 않는 정도에서
사띠를 중심점에 두는 것입니다. 반면 OFF명상은 집중을 유도해야 하기에, 범위를 좁히고 또 좁힙니다.
좁힐수록 세밀하게 살펴보게 되고, 방해물의 범위는 반대로 커집니다. 사띠의 밀도가 높아져서
나머지 모든 방해물을 태워버릴 때, 집중의 꽃은 핍니다.
다섯 가지 기본명상에 능숙해지면 의도적으로 범위를 변화시키며 사띠의 밀도를 조율할 수도 있습니다.
집중까지는 필요 없지만 가볍게 사띠를 둬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시작은 범위를 넓게 잡습니다. 중간에 방해물이 자주 끼어들기 시작하고,
사띠가 흐트러져서 산만해지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범위를 의도적으로 좁힙니다.
그럼 사띠의 밀도가 높아져서 집중의 열기가 더욱 커집니다. 산만함을 태우죠?
그럼 다시 안정적으로 힘빼고 사띠만 둡니다. 이것을 스스로 계속 조율하는 것입니다.
능숙하지 못 할 때는 의도를 써야 하고, 능숙해지면 습관처럼 자동으로 조율하게 됩니다.
조금 설명이 길었습니다. 정리하자면 ON명상 시 중심점의 범위는 자율적이고 유동적입니다.
초점을 변화시키는 돋보기 놀이를 조절하듯, 사띠의 범위를 조절하며 활용하는 놀이를 하듯
기본명상을 즐겁게 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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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수업 학습지 85일차
1️⃣ 오늘의 글
가장 귀한 금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금은? 첫째 소금, 둘째 황금, 셋째 지금!
-<잘 될 운명, 잘 벌 운명> 중-
소금이 없으면 살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세상이 좀 맛 없어지겠지만?
황금이 없으면 살 수 있나요? 당연합니다! 삶이 조금 궁핍해지겠지만!
지금이 없으면 살 수 있나요? 그럴리가요? 지금이 없다는 것은 경험의 끝을 의미하는 것이니까요.
지금이 없으면 소금도 황금도 세상 그 무엇도 성립이 안 됩니다.
지금은 삶의 모든 경험들의 무대입니다. 그런데 지금을 버리고 살죠.
별 필요도 없는 대상들에 사로잡혀서. 얼빠져서 사는 것은 이제 그만해야 합니다.
그렇죠?
2️⃣ 오늘의 질문
- 지금이 없다면 살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지금'은 삶의 모든 OO들의 무대이기 때문입니다. OO는 무엇인가요?
- 당신은 지금 무엇에 사로잡혀있나요? 그것 때문에 '지금'을 버리고 살고 계신가요?
3️⃣ 오늘의 키워드
#지속적수행 #깨어있음 #법다운마음가짐 #지금 #경험의주인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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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수업 북큐레이션 3.어른수업 2강 [거지 마인드셋에서 벗어나는 시간관리 훈련]
감사힙니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법다운 마음가짐
얼빠진 상태를 구원하는 깨어있음 불안한 마음을 정돈하는 마음챙김
다가온 인연에 전념하는 알아차림 기쁘게 경험에 몰입하면 극락정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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