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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신들의 왕 마가바는 삼가하여 산들을 지배하는 저토록 위대한 지배권을 얻었나니
삼가하면 늘 칭찬받고 삼가지 않으면 늘 비난받네.
<법구경>
행복경
인내하고 온화하게 말하며 때에 맞추어 수행자를 만나 가르침을 받는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23송
어떠한 세계라도 공덕의 보배인 부처님 법이 없다면 원컨데 나는 다 가서 불법을 부처님과 같이 보이겠습니다
밝게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_()_
삼보에 귀의합니다
입보살행론 70
6:51우리가 그들이 끼친 해를 해로 갚는다면 그들은 결코 구제받지 못할 것이며
우리의 모든 선행도 손상되고, 인욕 수행도 허물어지리라.
나) 헐뜯고 비방하는 고통을 참는다
6:52마음은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도 그것을 해칠 수 없다네. 그러나 마음은 몸에 집착하기 때문에
몸이 고통을 받으면 마음도 고통을 받는다네.
6:53경멸과 욕설과 불쾌한 말은 우리의 몸에 해를 끼치지 않는데 어찌하여 마음이여 그대는 그렇게 화를 내는가.
6:54남들이 나를 경멸하더라도 그것으로 나는 금생에서나 내생에서 해를 입지 않는데
어찌하여 나는 그토록 싫어하는가.
6:55재물을 얻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에 우리가 인욕을 싫다고 한다면 그러나 우리가 죽을 때 모든 재산은 남겨두고
우리가 지은 악업은 우리와 동행할 텐데 어찌하겠는가.
원빈스님
담큐135 관계를 맺을 자격
행복한 결혼 생활에서 중요한 것은 서로 얼마나 잘 맞는가 보다 다른 점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는가 이다
레프 톨스토이
익숙함.. 편안함.. 좋은 일.. 이것만 지속하면 부작용.. 고인물은 썩는다
낮선것을 통해 변화.. 소화하지 못하면 안좋아 질수도 있지만.. 좋은 방향으로 가능성이 열리는 것.. 이것이 중요..
관계속 가장 중요한 핵심 : 관계유지를 위해 내가 변화를 수용한 의지가 있는지 여부
나는 변화할 생각이 하나도 없다고 생각한다면.. 관계맺음 하지 않는 것이
그냥.. 상대방이 나에게 맞춰주면 되지 않느냐??? 이런 생각이라면.. 인간관계가 아닌 주중관계
함께 살아가려면.. 기꺼이 나를 변화시킬 의지가 필수 감사합니다. 스님
입보살행론
8:75 관능적인 욕망에 눈이 멀어 어떤 이들은 자신을 팔지만 원하는 것은 얻지 못하고
남을 위해 일하느라 일생을 보내고 있다네.
마음수업1. 기억력이 나빠서 공부한 내용이 증발됩니다.
수행자의 독서검증.. 기억은 사실 검증의 지표 아니다.. 수행자에게 중요한 것은 지속가능.실천.삶의 개선
수행자의 검증법 - 지속가능
붓다는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방법으로 사여의족 - 정진..
욕여의족 : 욕여의족을 통한 정진 심과 사를 통한 정진의 세가지 구성
(욕이란 욕구.. 탐욕은 인과에 걸맞지 않는 어리석은 욕구..(도둑놈심보) 욕구는 지혜를 바탕으로 함)
정진여의족 ..동기부여를 통한 지속 가능한 정진.. (동기부여의 지속)
심여의족 .. 올바른 마음가밈 사띠의 선순환.. 올바른 마음가짐을 위한 육체와 정신의 컨디션 조절.
사여의족 .. 검증 .. 공부주제의 가치 확심.. 의심제어.. 끈기 있게 반복 지속
수행자의 검증법 - 실천
수행자 : 행을 닦는다.. 수행자가 독서 하는 이유.. 이를 통한 수행.. 실천 동반..
수행자의 독서법 : 기억보다는 의미 부여 강화.. 실천하는 인출.. 경험을 바꾼다..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한 공부..
수행자의 검증법 - 개선
입보살행론에서 정진바라밀 (선을 좋아하는 마음이 바로 정진이다)
수행자의 삶 .. 단점 없는 삶이 아닌 단점 발견하고 개선하는 삶.. 번뇌의 흠이 단 하나도 남아 있지 않은자를 수행자라 하지 않는다.. 개선하기 위해 정진하는 이를 수행자라 한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개선을 지속하는 태도..
마음수업 2 매일 금강경을 읽는데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금강경 : 대승경전.. 보살승 운동의 교과서 .. 결집된 경전 중심으로 수행.. 오정버사행
수지 : 경전을 지니는 것을 의미..
독 : 경전을 읽는 것.. 불교의기도형식 : 1시간 기도한다면.. 발원하는 시간은기껏해야..1분.. 나머지는 경전을 읽어 공양 올리는 독송의 시간.. (과에 나올수 있는 인의 공덕 지어야함) 독: 소리내어 읽는 수행.. 송은 경전 암송(도전 필요)
서사유통
사경 : 필사..
위인 해설 : 경전의 가르침을 해설 해 줄 수 있는 자신감.. 충분해지면 넘쳐 흐른다..
마음수업 3 좌선할 때는 어떻게 사띠 수행을 해야 하나요
사띠의 본체 : 주의력.. 에너지 사띠의 밀도를 높인다는 것은 주의력이라는 에너지의 농도를 높이는 훈련
사띠의 훈련.. 일종의 돋보기 초점 맞추기.. 초점.. 정하기.. (중심점)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하는 중심점은 호흡
호흡에 사띠를 두기로 결정했다면.. 사띠를 호흡에 두는 것은 반복하면.. 됨.. 이것이 사띠의 질을 키우는 마음의 일의 전부
사띠의 선순환과 좌선 : 일상관통 마음챙김의 힘으로 정돈해야.. 깨었는지 확인하고 물어봐야..
올바른 마음가짐이 준비되었을 때 말하고 생각하고 행동하고 공부하고 수행하세요..
사띠를 호흡의 중심점에 둔다는 것... 호흡을 알아차린다.. 중심점에 사띠가 머무르는 상태.. 전념한다.. 표현
시간 지속.. 에너지 밀도 高 어느순간 집중.. 집중이 이어지면 나를 잊어버린 몰입으로..
사띠의 선순환을 호흡명상에 적용하면 두가지 방향성으로 정리
중심점에서 벗어난 마음을 되돌리는 깨어있음과 .. 마음챙김.. 준비된 마음으로 중심점을 바라보는 알아차람..
두가지를 반복하는 것이 바로 사띠명상의 기본
모든 수행자의 필수 기술 수식관 : 자연스럽게 호흡 호흡을 어찌하려고 하는 노력 아님.. 호흡을 세는 훈련
중심점은 어디인가.. 호흡을 세는 것이 중심점.. 하나부터 아홉까지.. 다시 아홉부터 하나까지.. 오름과 내림을 무한히 반복.. 지겨워도.. 마음이 산만해져도.. 번뇌에 사로잡혀 얼빠져 있음을 알게되면 호흡을 세는 것..
수식관의 이유 : 범용성.. 수식관에 숙달된 수행자는
마음에 분노가 일어남을 발견하면.. 호흡을 센다.. 그럼 곧 분노는 안심..
어떤 번뇌가 일어나도 호흡을 센다.. 그럼 곧 안심 어떤 자극적 경험을 하더라도 호흡을 센다..차분히 안심
수행자에게 안심은 곧 근본.. 안심의 힘을 회복하는데 있어 가장 강력한 도구는 다름 아닌 수식관..
더 빠르고 효과적인 수행법 있을 수 있으나.. 누구나.. 가장 쉽게.. 보편적으로 효과 기대할 수 있다..
얼빠진 순간.. 마음이 번뇌에 물든 순간.. 올바른 마음가짐을 준비하는데 최고의 조력자..
마음수업 4 인풋과 아웃풋에 투자하는 시간 비율은?
시간 비율은 곧 투자 비율 .. 평균적인 문해력을 갖춘 성인이라면 인풋 : 아웃풋 = 3:7 이상적이라 판단
아웃풋에 대한 투자비중 적어지면 소화불량 부작용 겪게 되기에 추천하지 않으심.
아웃풋의 방법
아웃풋은 소화와 배출의 과정..
공부내용 되새겨 보고.. 암기하려 하며.. 의미분석.. 사유.. 소화한 내용 말로 대화하는 것..
혼자서도.. 토론을 통해서도.. 글을 통해서도.. 의미있는 생산과정.. 의미있는 작품만드는 예술..
기쁘지 아니한가.. 더 없이 향기로운 담마를 아웃풋..
감사합니다. 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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