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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대는 사람은 물을 끌고 활 만드는 이는 활을 구부리며, 목공은 나무를 다루고
현명한 사람은 스스로를 다스리네. <법구경>
입보살행론 제7장 정진바라밀
7:2 정진이란 선행을 하려는 노력이라네.
그 반대는 게으른 것과 나쁜 행에 집착하는 것, 낙담과 자기 자신을 경멸하는 것이라네
7:3 나태의 원인은 게으름과 윤회의 고통에 대해 염리심을 갖지 않는 것이라네
정진 = 반복 : 정진의 준비 - 시작 - 발전 - 성취
행복경
세상 일에 부딪혀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슬픔 없이 티끌 없이 평안한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이와 같은 삶을 산다면 어디서나 실패하지 않고 어디서나 번영하리니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6송
보배스러운 성질의 공덕으로 된 풀은 부드럽게 좌우로 흔들리며
접촉하는 사람은 수승한 즐거움이 생기는 것 가전린다를 초월하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_()()()_
삼보에 귀의합니다.
입보살행론 101일차
7:71 한 방울이라도 떨어뜨리면 죽인다고 칼을 들고 위협하는 사람 앞에서
기름이 가득 찬 항아리를 옮기는 사람처럼 수행자는 언제나 그렇게 집중해야 한다네.
7:72 뱀이 무릎에 기어오르면 우리가 펄쩍 뛰어 일어나듯
졸음과 게으름이 찾아오면 우리는 즉시 물리쳐야 한다네.
7:73 번뇌와 같은 허물이 일어날 때마다 호되게 자신을 꾸짖고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몇 번이고 숙고하고 다짐해야 한다네.
7:74 이런 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억념을 익히면 익숙해지게 되는 것처럼,
이 원인으로 스승과의 만남과 바른 수행을 구해야 한다네.
3) 輕安行(경안행)을 짓는다
7:75 이 모든 수행을 할 힘이 있는지 확실히 하기 위해, 시작하기 전에
불방일에 관한 가르침을 상기하여 몸과 마음이 유연하게 수행에 임해야 한다네.
7:76 솜털이 바람의 힘을 받아 이리저리 움직이듯
정진하는 기쁨의 활력을 받으면 우리는 모든 것을 성취할 수 있다네.
《입보살행론》에서 <정진바라밀> 이라고 하는 제7장이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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