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룩하신 부처님과 가르침과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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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카페 : 붓다스쿨

 

58회차 동안거정진 48일 (5740일)

 

아끼고 사랑하는 데에서 슬픔이 샘솟고 아끼고 사랑하는 데에서 공포가 샘솟네. 아끼고 사랑하는 데에서 완전히 벗어난 사람에게는 슬픔이 사리지고 두려움이 줄어드네.
<법구경 애호품중에서>

 

https://youtu.be/rzde__5ydZ4

 

행복경 

어리석은 사람과 가까이 하지 말고 지혜로운 사람과 가까이 하며 존경할 만한 사람을 공경하는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15송
한량없이 크고 좋은 보배로 미묘하고 깨끗한 연화대가 있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_()()()_

 

입보살행론 181일차
10:46 현명하고 지혜로운 이들이 언제나 공양을 받을 수 있게 하시며
그의 마음이 청정하여 명성이 시방에 널리 퍼져나가게 하소서!
10:47 중생들이 악도의 고통을 겪지 않고 길을 잘못 들어 힘들게 수행하지 않으며,
신(神)들보다 더 좋은 몸을 얻어 빨리 부처님의 경지에 오르게 하소서!
(4) 총결
10:48 일체중생들이 끊임없이 모든 부처님들께 공양을 올리며
한없는 부처님의 지복(至福)으로 항상 행복을 누리게 하소서!
2) 출세간의 성자에게 회향한다
10:49 모든 보살들은 본래의 서원따라 중생들을 위한 이익을 이루게 하시고
모든 중생들은 보호자이신 부처님께서 의도하시는 것을 다 얻게 하소서!
10:50 이와 같이 모든 연각과 성문들도 이제 최고의 안락을 얻게 하소서!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붓다스쿨71 수행을 해도 바뀌는 것이 없습니다 #지속가능 #성장의3요소 #수행은장기투자 

 

'지속가능한 수행과 성장'
(3) 보살의 지위에 오름이 더디다 
4:11 이와 같이 서약을 어겨 악업을 짓는 일과  보리심을 일으키는 일을
번갈아 가며 반복하게 된다면 보살지를 성취하는데 엄청난 시간이 걸리게 된다네.

#지속가능 

"열정보다는 지속" 공부하겠다고 인연 닿는 이들을 수없이 만나면서 알게 된 원리입니다. 

열정이 활활 타오르는 분들이 있습니다. 열정을 원동력으로 무엇인가를 폭발적으로 시도합니다.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위태롭습니다. 왜냐하면 그 원동력인 열정이 사라지는 순간, 그 공부는 끝이 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열정이 부족한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예상치 않게 공부를 계속 끈질기게 이어가는 분들도 있습니다.
붓다의 연기법은 다양한 면에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공부하고 수행하는 면에 적용해본다면, '나'의 의지력으로 하는 정진은 착각입니다. 그렇기에 지속이 힘듭니다. 

하지만 내가 정진할 수 밖에 없는 '조건'을 형성하면 지속됩니다. 정진이란 의지력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인과 연이 갖춰질 때 즉, 조건을 갖추면 일어나는 불꽃과 같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불이 꺼지지 않게 하고 싶다면, 강력하게 불이 꺼지지 않기를 희망해야 할까요? 

아니면 땔감을 넣어주고,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줘야 할까요? 

불이 꺼진 것에 대해 의지력이 부족했다느니 하는 것은 지극히 어리석은 해석입니다.

#성장의3요소

어른의 공부, 인간완성의 공부는 시험공부와는 결이 완전히 다릅니다. 

시험은 합격을 최우선으로 하지만, 어른의 공부는 개선과 성장이 전부입니다. 

삶이 개선되지 않는 공부, 의식이 성장하지 못하는 공부는 무용지물입니다. 

온전한 인간이 되고, 당당한 어른이 되며, 인간완성의 길인 보살공부를 하며 성장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요소를 중요시 여겨야 합니다.
첫째, 올바른 방향입니다. 노력과 노오오오오력?의 차이를 아시나요? 

후자는 분명히 열심히 노력했지만 결과가 좋지 않을 때, 노력이 배신을 했을 때 쓰는 표현입니다. 

해석하면 '노력? 개나줘버려!' 이런 뜻 아닐까요?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지는 이유는 방향을 체크하지 않고 뛰었기 때문입니다. 

무작정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뛰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늦더라도. 올바로 방향을 체크하고 뛰세요. 
둘째, 경로의 점검입니다. 사람들은 이곳저곳을 둘러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구경하고 관람하는 것? 

다양한 체험을 하는 것? 물론 중요합니다. 좋은 일이죠. 다만 경로를 이탈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좋은 일입니다. 

경로를 벗어나 버린다면, 가장 중요한 일을 놓친다면, 

어디로 나아가는지 모르고 헤맨다면 이는 더 이상 좋은 일이 아닙니다. 

이것과 저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장점이 아니라 여기저기 기웃거리는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경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자주 지도를 보며 점검해봐야 합니다. 

내가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이 방향이 내가 원하는 곳으로 데려다 주는 그 길이 맞는지를.
셋째, 끝까지 지속하는 것입니다. 달리기를 아무리 잘해도 결승선을 통과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입니다. 

토끼가 아무리 빨라봐야 끝까지 지속하여 완주한 거북이에게 패배한 것입니다. 

정신을 똑바로 차려서 지혜를 활용하지 못하고 그저 열심히 달리기만 한다면 결승점과 멀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나는 노력하고 있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어리석은 자기위안을 하지만, 삶은 점점 나빠지죠. 

그렇기에 어른의 공부는 개선과 성장을 지표로 삼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올바른 곳을 향해 지속적으로 정진하고 있다면 중간에 목격하게 되는 광경이 바로 개선되는 것 

그리고 성장한다는 경험입니다. 당신의 공부는 삶을 개선시키고 있나요?

#수행은장기투자

어른의 공부는 긴 호흡입니다. 단거리가 아니라 장거리입니다. 초장거리 마라톤이죠. 

가장 위대한 결과를 원하기 때문에 가장 오랫동안 공부하는 것입니다. 

작은 것을 원했다면 그냥 지금 당장 일어나서 떠나면 됩니다. 그리고 곧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거지가 이동하는 것과 달리 왕의 행차는 오랜 시간 준비해야 합니다. 

더불어 멀리 갈 것이라면? 그 준비 기간은 점점 더 길어지고 신중해집니다.
인간이 되고, 어른이 되며, 보살로써 인간완성에 이르기를 희망하는 수행자는 여기저기 기웃거리면 안 됩니다. 

원보리심을 일으켰고 이를 바탕으로 행보리심의 서약을 했다면, 그저 묵묵히 꾸준하고 끈질기게 이 길을 걸으면 됩니다.

 끊임없이 올라오는 의심을 제거하며 스스로를 설득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 올바른 정진, 깨어있는 정진, 지속가능한 정진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이 모양 이 꼴인 것입니다. 

하다 못해 흙수저가 개천에서 용이 되어 부자가 되는 것에도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인간완성에 이르는 보살은 겨우 부자가 되겠다는 하찮은 목적을 지닌 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고민하고 연구하고 배우고 훈련해야 합니다. 의지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초점을 바꾸세요. 

어떻게 하면 올바른 방향을 자각할 수 있을지, 이것저것 기웃거리며 경로를 이탈하지 않을 수 있을지, 

의심과 게으름을 극복하고 끝까지 지속가능할지를 배우고 연구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하나 하나 조건을 갖추면 됩니다. 

도움이 되는 디딤돌을 하나 하나 준비하고, 방해가 되는 걸림돌은 하나 하나 제거합니다. 

이렇게 조건을 개선하면 초장기간의 긴 호흡으로 올바른 정진을 이어갈 수 있는 시스템을 완비할 수 있습니다. 
정진의 조건을 갖추는 것은 추상적인 말이 아닙니다. 일상 하루의 일상을 바꾸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은 하루 하루가 더해져서 이루어지는 결과물입니다. 

그렇기에 건강한 일상, 올바른 일상, 적절한 일상의 표준 시간표를 만드세요. 

임없이 개선하며 더욱 적절하게 가꾸어 나가는 것입니다. 

표준 일상이 만들어졌다면, 그 속에서 안심하고 기꺼이 전념하고 몰입하면 됩니다. 

이것이 일상의 양적시간의 투자 내용을 바꾸는 것이고, 질적시간의 몰입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일상이 바뀌면 올바른 정진은 숨쉬듯 자연스러워지기 마련입니다. 

일상의 정진이 재미있는데, 확신도 있는데, 다른 것을 기웃거릴 이유가 없어지죠. 

상의 조건을 바꿔보세요. 의지력, 의지력하면서 반짝 열정에 의지하지 마시구요. 

"당신의 일상에서 지속가능한 성장과 수행을 위한 조건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형성하고 계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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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수업 학습지 13일차

1️⃣ 오늘의 키워드 : #어른수업-준비 #습관 #성장마인드셋 #행동하기

1. ' 못해! ' 라는 생각이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지 이해하기

2.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2️⃣ 오늘의 글 : 내가 이 모양 이 꼴로 살아가는 이유

"태산을 옆구리에 끼고 북해를 건너뛰는 일을 두고 '나는 할 수 없다'고 말한다면, 

이는 진실로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어른을 위해 가지를 꺽는 일을 두고 '나는 할 수 없다'고 말한다면

이는 하지 않는 것이지 할 수 없는게 아니다."  - <드라마 정도전> 중 -

 

'못해!' 병, 나를 가장 오랫동안 괴롭히고 감옥에 가둔 주범입니다. 

어쩌면, 지금도 갇혀 있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올바른 마음가짐이 중요한 이유는 

어차피 실패하거나, 도전조차 못하거나, 중간에 엎어지거나, 지속하지 못하고 포기하거나,

결국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거나, 얻었다가도 그것을 지키지 못하거나... 

이 모든 일들의 주요 원인은 딱 한 가지이기 때문입니다. 못해! 라는 마음가짐

이 병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마음가짐을 바꾸지 못한다면 성장 마인드셋이 갖춰지지 않는다면.

삶은 바뀌지 않습니다. 죽었다 깨어나도 천지가 개벽해도 우주가 망했다가 다시 생성되어도

 

못해! 마음가짐을 바꾸는 것이 삶을 바꾸는 첫 단추 입니다. 

 

3️⃣ 오늘의 영상 : 미루는 습관 극복하기

https://youtu.be/ASQHjDcZWos?si=HHiscx11axSu-Xh_

<1초 안에 결정.. 5초안에 실행>

 

1. 어떤 생각을 하면 '못해!' 라는 저항감이 떠오르나요?

2. 해야 하는데 계속해서 미루고 있는 일이 있나요? 어떻게 당장 시작할 수 있을까요? 

 


[원빈스님의 천일천독  북큐레이션 13일] 

★ "나만의 삶의 기준은 어떻게 세울 수 있나요?"
▷ 도서명: 어떤 생각들은 나의 세계가 된다
▼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https://youtu.be/hjP43woDo-M?si=d4ara6q4lM6ZBXG3

 

덕원스님의 수행이야기  [소확행] 문제가 문제일까 

 

당신에게 일어난 일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그 일에 어떻게 반응하느냐가 문제다.”
에픽테토스(55년경~135년경)
  
에픽테토스는  나에게 의미심장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나에게 직면한 일 자체가 문제가 아니었다. 직면한 그 일은 나는 어떻게 받아들였을까?
​다른 관점에 대하여 흥미롭기도 했고 저항감이 먼저 올라오기오 했고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올라오기도 했고 무작정 '해보자' 라는 용기를 내기도 했고

선배에게 자문을 요청하기도 했으며 걱정만 안고, 해결은 미루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그 문제가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내가 받아들이는 태도에 따라 그 일은
행운일 수 있고 불운일 수 있습니다.

그 일을 어떻게 받아들이실 예정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