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붓다스쿨

원빈스님과 함께 보리심을 공부하고 실천하며 기도, 수행, 공부, 봉사를 이어가는 붓다스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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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하신 부처님과 가르침과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_()()()_

 

59회차 봄정진 53일(5833일)

 

늘 몸에 대한  바른 생각을 힘써 다스리고 하지 말아야 할 일은 하지 않으며

마땅히 해야 할 일은 쉬지 않고 행하는 사람,

그와 같이 마음을 다스리고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사람에게는

부패와 오염이 종말을 맞이하네.

<법구경>중

https://youtu.be/pkNE7Flb6-0

 

존경하고 겸손하며 만족하고 감사할 줄 알며 때에 맞추어 가르침을 듣는 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14송
여인과 불구자, 성문과 연각은 태어나지 못하고 중생들이 원하는 것 일체 능히 만족시켜 주네.
그렇기 때문에 저 아미타불 국토에 태어나기를 원합니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_()()()_

 

숫타니파타 2장 1 보배의 경 (90일차) 

226 가장 훌륭한 붓다께서 찬탄한 순수한 삼매란 '끊이지 않고 계속 이어지는 삼매'*라고 그들은 말한다.
그 삼매와 견줄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이 훌륭한 보배는 가르침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 행복이 있기를!

227
선한 분들에 의해 칭찬받는 네 쌍으로 되는 여덟 분들이 있다.*
(바른 길을) '잘 가신 분' 의 제자들은 공양받을 만하고, 그들에게 공양한 것은 큰 결실이 있다.

이 훌륭한 보배는 승가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 행복이 있기를!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베스트 컨텐츠
스스로를 사랑하세요! 모든 관계의 시작입니다!
https://youtu.be/FRQxpLezoAE?si=t9rR-rekEMdK1_hk

 

입보살행론12 하근기 법문의 뼈대, 칠지공양

논전의 전체 구조를 요약하면 '보리심을 일으키고 육바라밀을 실천하는 것'을 담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총 10품으로 나눠서 설명하는데, 이는 다시 근기에 따른 구분이 가능합니다.

첫 1품부터 3품까지는 하근기 법문, 4품에서 6품까지는 중근기 법문, 7품에서 9품까지는 상근기 법문으로

볼 수 있고 마지막 10품인 회향품은 공통입니다. 근기를 나눈 것은 가르침의 차제를 기준으로 합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하근기 법문을 통한 훈련이 중근기 법문을 위한 기초가 됩니다.

더불어 하근기와 중근기 훈련은 상근기 법문을 위한 기반이 되는 형식입니다.

결국은 처음부터 차례대로 공부하고 수행한다면 이 근기에 대한 구분은 특별히 신경쓸 것이 없는 것이죠.
하근기 법문에 해당되는 1품에서 3품까지의 내용은 다시 세 가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째, 원보리심을 일으키는 것이고 둘째, 행보리심을 일으키기 위한 준비 수행인 칠지공양을 훈련하는 것이며 

셋째, 보살계를 받고 행보리심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원보리심을 일으키는 제 1품을 배웠기에 다음으로 행보리심의 기반을 갈고 닦는 칠지공양에 대해서 

공부할 순서입니다. 사실 제 2품의 제목에 해당되는 죄업 참회품의 참회 역시 칠지공양의 일부입니다. 

그렇기에 단순히 참회라고 알고 있는 것보다는 7가지 수행의 과정 전반을 이해한다면 구조가 훨씬 

더 눈에 잘 들어올 것입니다.

칠지공양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정례지(頂禮支) : 부처님과 스승님들께 절하며 예경함
② 공양지(供養支): 온갖 공양물들을 공양 올림
③ 참회지(懺悔支): 무시이래로 신·구·의 삼업으로 지은 죄를 참회함
④ 수희지(隨喜支): 시방에 계신 모든 부처님과 스승, 그리고 중생들의 선근 공덕을 수희 찬탄함
⑤ 청법지(請法支): 처음 성불하신 부처님께 설법을 하시어 중생을 제도하시기를 요청함
⑥ 소청주세지(所請住世支): 중생제도의 법륜을 굴리시고 나서 열반에 드시려는 부처님께 더 머무시며 

오랫동안 중생제도를 요청함
⑦ 회향지(回向支): 이 모든 공덕을 일체 중생들에게 회향함

이 칠지공양 중 정례지와 공양지 그리고 참회지가 원만하게 구성된 것이 바로 논전의 제2품입니다.  

가장 먼저 삼보에 대한 헌공을 통해 공양지를 실천하고, 삼보를 예찬하고 귀의함으로 정례지를 실천하며, 

출죄력과 의지력 그리고 대치력과 맹세력을 바탕으로 청정하게 악업을 참회합니다. 

이것이 제2품 죄업 참회품의 전체 내용의 대강입니다. 논전에서는 중생 마음의 현 상황을 이렇게 진단했습니다.
"캄캄하게 어두운 밤이라도 천둥이 치면 번개 빛이 잠시 대지를 밝히는 것처럼 

부처님의 위신력으로 중생들의 마음속에 선한 생각이 잠시 일어나나이다."
캄캄하게 어두운 밤을 밝히는 것이 보리심의 힘이지만, 너무 캄캄하기만 한 상태에서는 보리심을 일으키기도 어렵고, 

유지하는 것은 더욱 어려우며, 증장시키는 것은 너무나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칠지공양이 필요한 것입니다. 

일단 정례와 공양에 의지한 참회를 실천한다면 이 과정을 통해 마음 속 지혜 광명이 살아날 것입니다. 

이 불씨를 더욱 강렬하게 살려내는 것이 바로 수희찬탄, 청법과 청주 그리고 회향입니다. 
칠지공양의 전반부는 이미 중생의 마음 속을 가득 채우고 있는 탐진치라는 파멸의 힘을 줄이는 것에 초점이 있고, 

후반부는 지혜와 자비의 불성의 불꽃을 살려내는데 초점이 있습니다. 구조가 잘 이해되시죠? 

이 지악수선을 통해 준비가 된다면, 비로소 행보리심을 일으킬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이 갖춰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보살의 학처 즉, 보살이 살아가야 하는 집인 보살계를 받는 의식을 치뤄야 할 때입니다. 

칠지공양을 통해 준비된 마음이 보살계 수지라는 여법한 의궤를 만날 때 행보리심을 발심하는데 있어 

큰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비로소 '보살'이라고 당당히 불릴 수 있는 자격을 갖추는 것입니다.

 공지 리마인드
하나, 아기 부처님 생일 파티에 초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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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수업 학습지 108일차

 

1️⃣ 오늘의 글
학습은 망각에 대한 저항
우리 뇌에는 망상활성계라는 시스템이 있다.
이 망상활성계는 뇌 효율성을 위해 존재하는 신경망 경로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1초 동안 받아들이는 시각적 정보만 해도 어마어마하다.
이런 정보를 모두 장기기억 한다면 10년만 살아도 뇌가 너무나 무거워질 것이다.
뇌의 효율성을 위해, 정말 필요한 것을 제대로 잘 기억하기 위해,
불필요한 것들을 망각하는 장치를 활성화하는 것이 바로 망상활성계다.
-<초서 독서법> 중-
학습이란 이 망상활성계와 맞서는 것입니다.
학습은 기억을 통해 매듭지어집니다. 기억하지 못한 학습은 흘러가 버린 것입니다.
학습 후 가만히 두면 분명히 망각합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뇌의 특징입니다.
어떻게 저항해야 할까요? '반복'입니다.
단기기억이 장기기억의 창고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복'되어야 합니다.
학습 후 다시 복습하는 것. 그것도 기간차를 두고 반복적으로 복습하는 것.
이를 위해서 옵시디언이라는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학습한 내용을 기록하는 도구로써 훌륭합니다.
그리고 기록된 내용을 '랜덤노트' 기능으로 복습하는데도 매우 훌륭합니다.
이 글도 랜덤노트로 다시 되살린 문장을 활용한 글입니다.
조금 더 망각에 저항하게 되겠죠? 내 마음을 길들이기 위해 이 글을 씁니다.
'반복' 꼭 기억해두겠습니다.

2️⃣ 오늘의 질문
- 학습이란 OO에 저항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OO에 의해 매듭지어지는 것입니다.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각각 무엇인가요?
- 망각은 뇌의 자연스러운 특징이기 때문에, 이에 저항하기 위해서는 OO해야 합니다.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무엇인가요?

3️⃣ 오늘의 키워드
#학습 #공부 #기억 #망각 #반복


🔹 오늘의 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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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회 방생법회 상세 일정 안내 https://cafe.daum.net/everyday1bean/TqU/1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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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수업 북큐레이션 ["남탓도 내탓도 아니라 업 때문에 일어나는 고통 "법구경 이야기 70]
 

감사힙니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법다운 마음가짐  

 

얼빠진 상태를 구원하는 깨어있음  불안한 마음을 정돈하는 마음챙김

다가온 인연에 전념하는 알아차림  기쁘게 경험에 몰입하면 극락정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