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처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붓다스쿨 카페내의 글입니다

 https://cafe.daum.net/everyday1bean 

 

붓다스쿨

원빈스님과 함께 보리심을 공부하고 실천하며 기도, 수행, 공부, 봉사를 이어가는 붓다스쿨입니다.

cafe.daum.net

 

거룩하신 부처님과 가르침과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_()()()_

 

58회차 동안거정진 80일 (5771일)

꿈속에서 백 년 동안 행복을 누려도 깨고 나니 바뀐 것이 무엇이며

꿈속에서 한순간 행복을 누렸지만 깨고 나니 바뀐것이 무엇이던가.
<입보살행론 6:57>

 

https://youtu.be/PQBqudtlnMM

 

행복경

아버지와 어머니를 섬기고 배우자와 자식을 잘돌보며 일을 할때 혼란하지 않은것 이것이 으뜸가는 행복이다

 

왕생게 23송
어떠한 세계라도 공덕의 보배인 부처님 법이 없다면 원컨데, 나는 다 가서 불법을 부처님과 같이 보이겠습니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_()()()_

 

숫타니파타 1장 3 코뿔소 뿔의 경(27일차) 

64 재가자의 특성들을 버리고 잎이 떨어진 빠리찻따 나무처럼, 출가하여 가사를 입고, 
코뿔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65 맛에 탐닉하지 않고, 산만하지 않고, 부양할 사람 없이, (빈부를 가리지 않고) 차례로 탁발하고,
이집 저집에 마음이 묶이지 않고, 코뿔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보살수업98 자유여행을 즐기는 법 #자유여행 #기준과자신감 #합당한길 

"진정한 자유여행은 합당한 길을 따르며, 번뇌와 습관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의식적으로 이끄는 것입니다. 

불자로서의 삶이나 보살의 길을 따르는 것은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는 여정에서 법보를 내면의 나침반으로 삼아, 

올바른 태도와 기준을 가지고, 스스로의 여행을 의미 있게 만드는 과정이다."

4;33 합당한 길에 의지해서 나아가면 모든 이익과 안락을 누릴 수 있지만
그러나 번뇌를 떠받들며 의지하게 되면 그 뒤에 불행과 고통만 가져오게 된다네.

#자유여행

여행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 자유여행 둘째, 패키지관광. 후자는 꽉 짜여진 일정 그리고 정확한 목적지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전자는 아무런 계획이 없이 발 길 닿는 곳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어떤 여행이 더 좋으신가요? 
후자는 누구나 최소한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유여행은 올바른 태도를 갖추지 않는다면 정말 재미 없을 수 있습니다. 

자유란 즐기지 못하면 방종 그리고 혼란으로 경험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말이 좋아서 자유여행이지, 정처 없이 헤매는 것으로 느껴진다면 과연 이를 즐길 수 있는 이들이 얼마나 될까요?
전 당연히 자유여행에 한 표. 항상 자유여행 그 중에서도 배낭여행을 즐깁니다. 요령이 생겼거든요. 

꼭 해야 하는 정해진 일정표는 없지만, 그 때 그 때 필요한 순간 목적지를 순간적으로 정하는 요령이 생겼습니다. 

힘들면 쉬는 것을 목적으로, 자연을 보고 싶으면 산으로 바다로, 뛰고 싶으면 달리기 코스로, 

먹고 싶으면 맛집으로. 미리 계획을 짜고 그 틀에 내 시간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조건에 따라 무계획을 임시 계획으로 변화시키는 요령이 생긴 것입니다. 유연하게. 

#기준과자신감

그럼에도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패키지 관광은 당연하고, 자유여행 조차도 매 순간의 목적이라는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두뇌 그리고 마음은 이를 여행으로 인식하지 못할 것입니다. 헤매는 상황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인간의 삶이라는 여행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전 삶에 대한 가치관이 '무위'입니다. 

'흘러가는대로 내비두고 구경하는 삶'을 즐깁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매 순간 필요할 때 챙겨볼 수 있는 지도와 나침반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여행이 여행다워지는 것입니다.
번뇌를 떠받드는 삶이란 

첫째, 무명에 속아 얼빠져서 습관대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범부의 일상 속 95%의 행동은 무의식적 선택이라고 합니다. 

둘째, 감정이 시키는대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욕심 날 때 아무 생각 없이 얼빠져서 욕심을 부립니다. 

마음대로 안 되면 전혀 문제의식 없이 자동으로 화를 냅니다. 질투가 나면 못나게 질투하고, 수치심에 사로잡힙니다. 

그냥 프로그래밍된 감정이 얼굴에 나타나는 로봇처럼 그렇게 습관화된 감정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셋째, 습관화된 고정관념에 시달리는 삶입니다. 

인간은 언어에 갇혀 살고, 언어란 결국 고정된 관념으로 인간을 지배합니다. 

인간이 할 수 있는 행동은 딱! 생각이 갇혀 있는 범위만큼입니다. 

밧줄로 선을 그어 놓은 기준선을 넘어서면 죽기라도 하듯이, 우리는 습관화된 오해들을 넘어서지 못합니다. 

그냥 한 발자국만 넘어가보면 진실이 보이며 오해가 무너질텐데.

#합당한길

불자는 삼귀의를 해야 합니다.

불보를 내 삶의 가장 높은 곳에 모시고, 법보를 눈으로 삼으며, 현실 속 스승인 승보를 가슴에 품고 존중해야 합니다.

이 중 법보를 눈으로 삼는다는 것의 의미는 붓다의 가르침이 삶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불자의 건강한 삶의 과제는 얼마나 단순합니까? 

첫째, 온전한 인간이 될 것 둘째, 당당한 어른이 되어 삶을 책임질 것 

셋째, 생존의 여유가 있다면 다른 이들을 위해 베풀 것 넷째, 비난 받지 않는 도덕적인 삶을 살아갈 것. 

이것을 요약하면 시계생천이라고 표현합니다. 이렇게 살면 천상의 영광을 누릴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보살의 삶의 기준도 얼마나 단순합니까? 

첫째, 원보리심을 일으킬 것 둘째, 행보리심을 실천할 것 셋째, 증보리심을 이룰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정진할 것. 

이것이 바로 보살의 보리발원입니다. 

원보리심이라는 보살 삶의 목적을 분명하게 정하고, 행보리심을 실천하여 그곳을 향해 실제로 나아가며, 

증보리심이라는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지속하는 것. 이것이 바로 보살의 삶이라는 자유여행입니다. 
자유여행을 다니면 항상 게으름과 번뇌를 만나야 합니다. 힘드니까 쉬고 싶거든요. 

쉬면 안 된다는 것이 아니라 번뇌에 사로잡혀 얼빠져서 쉬는 것과 

재충전을 위한 목적으로 휴식을 선택하는 것은 분명한 차이를 인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번뇌를 따르는 습관적 선택은 조난을 당한 것이요, 

법을 기준으로한 지혜로운 선택은 여행을 즐기는 것인데 이를 구분하실 수 있으신가요? 

"당신의 삶에서 '합당한 길'을 어떻게 찾고 따르며, 자유여행의 의미를 어떻게 실천하고 있습니까?"

 

공지 리마인드
하나, 붓다스쿨 학생 대상 개별 인터뷰 진행
https://cafe.daum.net/everyday1bean/TqU/1308?svc=cafeapi

 

어른수업 학습지 45일차

1. 오늘의 키워드 : #시간관리 #공부 #죽음일지 #소중한하루

1) 시간관리를 해야 하는 나만의 이유 그 목적에 대해 생각해보기

2) 왜 하루를 삶의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아야 하는지 나만의 정답을 생각해보기 


2. 오늘의 글 : 항상 시간이 부족한 이유

"시간이 부족해"

회사가 크고 작고를 떠나서 말단 직원부터 팀장,부사장,변호사,자문역, CFO, CEO  등

모든 임직원에게서 흔히 나오는 불만의 목소리다

수만 명의 직원을 거느린 대기업, 직원이 200명인 중소기업, 컨설턴트, 프리랜서, 1인 기업도

모두 시간 부족이라는 문제로 고심한다. 

- <7일 , 168시간> 중 -

 

시간이 부족하신가요?

시간의 본질을 오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관리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투자하는 목적이 분명치 않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버리도록 만드는 장애물이 무엇인지 몰라서 그렇습니다.

시간관리의 기본기  먼저 이론편에서는  #본질 #관리 #목적 #장애물 이 네 가지 이론을 배워야 합니다.

이후 시간 관리 실전편에서는 이론을 바탕으로 양적 시간과 질적 시간을 확보하는 다양한 실습을 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시간이 부족하지 않게 됩니다 ^^

시간을 버리지 않게 됩니다. 시간을 금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여유 시간이 더 이상 무섭지 않게 됩니다! 시간으로 삶을 바꿀 수 있게 됩니다

꼭 배워야겠죠?

 

3. 오늘의 영상 : 오늘이 삶의 마지막 날인듯 살아가는 태도
https://youtu.be/MWJAMsSC0wA?si=t8H22NK-pMkJv6cw

 

오늘의 질문

1. 시간관리의 이론편에서 배워야 하는 네 가지 무엇인가요?

2. 오늘이 삶의 마지막 날이라면 당신은 어떤 태도로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원빈스님의 천일천독  북큐레이션 45일] 

 

★ "석가모니, 아인슈타인, 칭기즈칸, 클레오파트라의 마지막 유언"
▷ 도서명: 죽음이 물었다, 어떻게 살 거냐고
▼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https://youtu.be/VTpM3j7Vsww?si=CjxAXpXlm8GEjkoP

 

 

감사합니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